뷰페이지

‘50년 맞수’ 대상-CJ제일제당, 천연조미료 전쟁 뜨겁다

‘50년 맞수’ 대상-CJ제일제당, 천연조미료 전쟁 뜨겁다

입력 2012-04-11 00:00
업데이트 2012-04-11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맛선생 점유율, 산들애 추월

대상과 CJ제일제당의 50년 ‘조미료 전쟁’이 천연 원료의 ‘3세대 조미료’를 놓고 물러설 수 없는 총력전으로 치닫고 있다.

이미지 확대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상의 ‘맛선생’과 CJ제일제당 ‘산들애’의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평균 38.8%대 61.2%로, CJ제일제당이 크게 앞질렀다.

그러나 올 들어 3월 말 일부 조사에서 대상의 점유율이 껑충 오르며 CJ제일제당을 추월했다. 각축전 속에서 한때 20%대까지 떨어졌던 대상이 기사회생한 비결은 역시 마케팅에 있었다. 품질이 서로 비슷한 상황에서 대상은 이벤트성 할인 행사, 대형마트 우수 판매대의 선점, 판촉 광고 등을 총동원하면서 뜻을 이뤘다.

대상 관계자는 “기부천사로 통하는 탤런트 정혜영을 광고 모델로 쓰는 등 주부를 상대로 한 판촉활동을 펴면서 실적이 좋아졌고, 결국 시장의 판도를 뒤집는 데 성공했다.”고 말했다.

반면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산들애 제조 과정을 소비자들에게 보여주는 ‘투명마케팅’을 통해 여전히 우위를 점유하고 있다고 본다.”면서 “현 상황에서 어떤 쪽이 앞선다고 단정하는 것은 섣부른 말이다.”라고 했다.

대상과 CJ제일제당의 불꽃 경쟁은 1960대 미원과 미풍의 맞대결에서 비롯됐다. 이때가 1세대인 화학조미료 시대이다. 결국 전문기업 미원이 삼성그룹의 미풍을 거의 7대 3으로 앞지르자 당시 이병철 회장은 “세상에서 내 맘대로 안 되는 게 자식과 골프, 그리고 미원”이라고 했다는 말이 떠돌았다.

그러나 1975년 미풍을 대신해 인공조미료 ‘다시다’가 등장하면서 미원의 아성은 무너진다. 미원은 뒤늦게 유명 배우 고두심을 앞세워 ‘감치미’로 반격에 나섰지만, 역부족이었다. 화학조미료에서 인공조미료, 천연조미료로 이어지는 ‘조미료 맞수’의 1승1패 대결은 이제 주부들의 최종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산들애가 맛선생을 언제든 재역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천연조미료는 한우, 해물, 멸치, 쌀 등을 그대로 갈아서 만든 건강 조미료이다. 화학 성분의 인공조미료에 비해 맛은 강하지 않은데, 값은 비싼 편이다. 그래도 조미료 시장의 30%를 천연조미료가 장악하고 있다.

김경운기자 kkwoon@seoul.co.kr

2012-04-11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