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울산 남구, 돌고래 생포·연구한다

울산 남구, 돌고래 생포·연구한다

입력 2012-03-16 00:00
업데이트 2012-03-16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첫 포획쿼터 확보… 해외 수출도

울산 남구가 살아 있는 돌고래 잡기에 나선다. 연구·조사를 거쳐 해외 수출까지 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울산 남구 장생포 고래생태체험관 내 수족관에서 돌고래들이 공연을 하고 있다.  울산 남구 제공
울산 남구 장생포 고래생태체험관 내 수족관에서 돌고래들이 공연을 하고 있다.
울산 남구 제공


남구는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소가 올해 연구·조사용 돌고래 포획 쿼터(178마리)를 정부로부터 확보함에 따라 고래연구소와 공동으로 살아 있는 돌고래를 잡을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래연구소가 유일하게 2006년부터 해마다 개체수 조사를 거쳐 연구·조사용 돌고래 포획 쿼터를 받고 있지만, 실제로 살아 있는 돌고래 포획은 올해 처음 시도된다. 그동안은 고래를 산 채로 잡지 못해 죽은 고래를 연구자료로 사용해 왔다. 포획한 돌고래는 남구 장생포 고래생태 체험관 내 수족관(현재 돌고래 3마리 사육)과 신축 보조 풀(가로 28m·세로 14.6m·높이 4m)에서 사육될 예정이다.

남구에 있는 고래생태 체험관에는 수족관과 보조 풀이 있어 돌고래 연구·조사는 물론 일본 와카야마현 다이지 고래박물관처럼 돌고래를 길들여 키울 수도 있다. 고래연구소의 음향연구와 병리연구도 가능해졌다.

남구는 살아 있는 돌고래를 수족관과 보조 풀에서 길들인 뒤 국내와 전 세계 유명 수족관에 파는 ‘고래 사육산업’도 장기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고래 사육산업이 본격화되면 고래생태 체험관 인근에 ‘돌고래 순치장’(사업비 9억 5000만원)도 건립할 예정이다.

남구 관계자는 “고래연구소가 올해 178마리의 돌고래를 잡을 수 있는 쿼터를 확보했으나 현재 국내에는 살아 있는 돌고래를 포획할 기술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최근 돌고래 불법 포획으로 논란을 빚은 제주도의 퍼시픽랜드(주) 관계자를 초빙하거나 기술력을 제공받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 동해 중·남부 해역에는 지난해 기준으로 참돌고래 3만 5000마리와 낫돌고래 3000여 마리가 서식하고 있어 연구·조사용 돌고래 포획에 무리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구 관계자는 “최근 논란에 휩싸인 남방큰돌고래는 보호종인 데다, 정부로부터 포획 쿼터를 받지 않아 문제가 된 것 같다.”면서 “남구는 포획 쿼터를 가진 고래연구소와 함께 연구·조사용 고래를 산 채로 포획하기 때문에 절차상의 문제는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남구는 옛 고래잡이 전진기지였던 장생포동에 고래박물관과 고래생태 체험관, 고래연구소를 건립하고 고래탐사 관광선인 고래바다 여행선도 운항하고 있다.

울산 박정훈기자 jhp@seoul.co.kr

2012-03-16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