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2차 공천, 현역강세… 486ㆍ친노부활

민주 2차 공천, 현역강세… 486ㆍ친노부활

입력 2012-02-24 00:00
업데이트 2012-02-24 1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역 30명중 3명만 경선… 18대 낙선자 대거 공천

현역의원들의 프리미엄이 재확인됐다.

현역의원이 포함된 선거구 30곳 중 27명이 공천을 다시 받았다. 현역 재공천률이 90%에 달하는 것이다. 민주당이 내세운 공천 과정의 혁신을 통한 인적 쇄신이 아직은 이뤄지지 않았다는 뜻이다.

민주당은 이날 발표된 지역이 현역의원이 많지 않은 수도권이거나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충청권이어서 교체율이 높지 않다고 설명했다.

현역의원이 있는 선거구 중 결과가 발표되지 않은 곳, 특히 호남 공천심사를 진행하면 양상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당 관계자는 “수도권과 충청권은 매우 열세 상황이던 2008년 총선 때도 살아남은데다 의원 수도 많지 않은 곳”이라며 “수도권과 충청권은 애초 물갈이 대상이 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현역의원이 있는 3곳의 선거구에서 경선이 벌어지는 것도 주목 대상이다.

안양 만안에서 이종걸 의원과 이종태 후보, 속초ㆍ고성ㆍ양양에서 송훈석 의원과 이동기 전 청와대 민원담당행정관, 제주을에서 김우남 의원과 오영훈 전 제주도의회 운영위원장이 경선을 벌인다.

이들 지역에서는 상황에 따라 현역이 공천에서 탈락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

◇486ㆍ친노 부활 = 486(40대, 80년대 학번, 60년대생) 인사들이 대거 공천을 받았다.

단수신청지역인 조정식(경기 시흥을) 의원과, 우상호(서울 서대문갑) 이인영(서울 구로갑) 윤호중(경기 구리) 후보가 공천을 확정했다.

복수신청 지역에서도 최재성(남양주갑) 백원우(시흥갑) 의원과 임종석(서울 성동을) 오영식(서울 강북갑) 김현미(고양 일산 서구) 이철우(포천ㆍ연천) 이화영(동해ㆍ삼척) 유은혜(고양 일산 동구) 후보가 낙점을 받았다.

임종석 사무총장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1심에서 유죄를 받은 것이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있었지만 공천 관문을 통과했다.

2008년 총선을 앞두고 스스로 폐족(廢族)이라고 칭했던 친노 인사들의 부활도 눈에 띈다.

참여정부 때 청와대나 관료 생활을 한 문희상(의정부갑) 전 국회부의장과 정세균(종로) 전 대표를 비롯해 유인태(도봉을) 박범계(대전 서을) 김종민(논산ㆍ계룡ㆍ금산) 후보가 공천을 받았다.

또 원혜영(경기 부천ㆍ오정) 조경태(부산 사하을) 백원우 의원과 윤호중 이화영 전 의원도 단수 공천자 명단에 올랐다.

◇18대 낙선자 대거 재도전 = 2008년 18대 총선 때 ‘참여정부 심판론’이 거세게 제기되면서 낙선한 전직 의원들이 대거 공천장을 받았다.

민주당이 참패했던 수도권을 중심으로 새누리당과의 ‘리턴매치’가 대대적으로 이뤄질 것임을 예고한다.

공천장을 받은 전직 의원은 서울만 해도 공천이 확정된 14곳 중에 현역의원 지역 6곳을 제외한 나머지 8곳은 우상호 이인영 임종석 민병두 오영식 유인태 우원식 이목희 후보 등 전원 17대 국회의원이다.

인천 5곳 중에서도 현역을 제외한 3곳 중 문병호 김교흥 후보 2명이 전직의원이다. 경기는 비현역이 공천을 받은 7곳 중 윤호중 김현미 이철우 후보 등 3곳이 17대 의원이다. 강원도는 3곳 중 조일현 이화영 후보 등 2명이 전직 의원이다.

◇여성공천 두드러져 = 민주당이 지역구 15% 이상 여성 공천룰을 의무화한 것을 반영이라도 하듯 여성 강세 현상도 눈에 띈다.

서울에서 현역인 박영선 전혜숙 추미애 이미경 의원이 전원 재공천을 받았다.

복수 신청 지역에서는 고양시 일산동구 유은혜 전 수석부대변인이 정재호 전 청와대 사회조정비서관을 눌렀고, 일산 서구 김현미 전 의원이 김두수 전 민주당 사무총장을 꺾었다.

또 8명의 후보가 출마했던 서울 마포을에서는 김유정 의원이 정명수 정청래 후보와 함께 경선 대상에 포함되고, 평택갑, 아산에서도 성 대결이 펼쳐지게 됐다.

여성 후보가 출사표를 던진 지역 중 공천에서 탈락한 선거구는 서울 강북갑, 대전 서을 두 곳에 불과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