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덕수, 정치권 후임 하마평 불만?

한덕수, 정치권 후임 하마평 불만?

입력 2012-02-17 00:00
업데이트 2012-02-17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미대사 돌연 사의 왜

한덕수 주미 대사가 16일 청와대와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에게 돌연 사의를 표명한 것을 둘러싸고 외교가가 뒤숭숭하다.
이미지 확대
오는 20~24일 열리는 재외공관장 회의 참석차 귀국했다가 16일 돌연 사의를 표명한 한덕수 주미 대사가 굳은 표정으로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미국 뉴욕으로 출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는 20~24일 열리는 재외공관장 회의 참석차 귀국했다가 16일 돌연 사의를 표명한 한덕수 주미 대사가 굳은 표정으로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미국 뉴욕으로 출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오는 20일 시작하는 재외공관장회의를 앞두고 지난주 방한한 한 대사가 사표를 낸 뒤 공관장회의도 불참한 채 이날 이임 준비를 위해 미국으로 돌아가, 뭔가 석연치 않다는 해석이 제기된다.

외교부 당국자는 “한 대사가 보통 대사 임기인 3년간 일했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도 마무리됐으니 자연스럽게 떠나는 것”이라며 “이미 청와대·외교부와 협의가 있었으니 돌발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당국자는 “공관장회의를 계기로 다음 주 기자회견까지 잡혀 있었는데 사의를 표명한 것은 이례적인 상황”이라며 “갈 곳이 이미 정해졌거나 인사권자에게 모종의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행동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 대사가 한·미 FTA가 마무리되면 그만두겠다고 말 해 왔다. 문제가 있거나 갈등이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니다.”라며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한 외교 소식통은 “얼마 전부터 정치권 등에서 후임이 갈 것이라는 얘기가 있었고, 한 대사가 이 같은 상황에 불만을 갖고 돌연 사의 표명이라는 액션을 취한 것 같다.”며 “사공일 무역협회장과 자리를 맞바꾼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후임 주미 대사에 대한 인선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이자 외교부 출신인 박진 한나라당 의원이 유력하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 소식통은 “박진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했고, 외시 출신이기 때문에 적합하다는 평가도 있다.”고 전했다. 외교가에서는 천영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현인택 전 통일부 장관, 민동석 외교부 제2차관 등이 거론된다.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2012-02-1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