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일 사망 이후] 靑 ‘김정일 死後’ 分단위로 대비했다

[김정일 사망 이후] 靑 ‘김정일 死後’ 分단위로 대비했다

입력 2011-12-23 00:00
업데이트 2011-12-23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갑작스러운 사망에 대비, 이미 지난해 말 ‘대응 매뉴얼’을 마련해 둔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천안함 사건 때 우왕좌왕했고, 특히 연평도 사태가 발생했을 때는 이명박 대통령의 ‘확전자제 발언’이 나오는 등 미숙하게 대응하면서 여론의 질타를 받았던 청와대와 정부가 이번에는 초기부터 침착하게 체계적으로 대응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은 이 같은 매뉴얼을 철저하게 따랐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과거에도 김정일 사망에 대비한 매뉴얼이 존재하긴 했다. 그러나 내용이 구체적이지 못해 지난해 10월 천영우 외교안보수석 부임 이후 면밀한 검토를 통해 전면 재정비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새 매뉴얼에는 김 위원장 사망을 인지한 시점부터 조치해야 할 내용이 분(分) 단위까지 세세하게 명시돼 있다.

첫 번째 대국민 메시지와 대북 메시지가 나와야 할 시점과 방식, 조의·조문에 대한 정부 입장을 정리하는 시점과 방식 등이 모두 매뉴얼에 나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해 말 김정일의 사망 가능성이 점점 커지면서 매뉴얼을 구체적으로 재정비했다.”면서 “이번에 사망 사실이 알려진 뒤 매뉴얼대로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9일 낮 12시 김 위원장 사망 사실이 알려지자 매뉴얼에 따라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했고 전군 비상경계태세를 발령했다. 또 정부와 재외공관들도 비상근무 체제로 곧바로 전환했다. 이날 비상 국무회의를 소집하고 미국, 일본, 러시아 등 주요국 정상들과 전화통화를 한 것도 매뉴얼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1-12-2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