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겐바 외무상 “독도는 일본땅” 주장

겐바 외무상 “독도는 일본땅” 주장

이종락 기자
입력 2011-12-18 00:00
업데이트 2011-12-18 17: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 총리가 18일 교토에서 가진 정상회담에서 종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이견을 좁히지 못한 가운데 겐바 고이치로 외무상이 우리측의 독도 영유권 강화조치에 항의한 것으로 알려져 양국간 외교갈등이 심화될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겐바 고이치로 日 외무상 <출처: 日외무성 홈페이지>
겐바 고이치로 日 외무상
<출처: 日외무성 홈페이지>


 노다 총리는 이날 정상회담 직후 일본기자들에게 브리핑을 통해 독도 문제와 관련해 겐바 외무상이 한국측에 항의했다는 사실을 이례적으로 공개했다.

 이에 대해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밤 이 대통령과 노다 총리의 만찬 직전 겐바 외무상이 난데 없이 천영우 외교안보수석에게 독도에 국회의원이 방문하고 시설물을 설치하는 것은 유감이라고 얘기했다.”고 밝혔다.

 이에 천 수석은 “겐바 외무상의 노림수에 말려드는 것을 피하기 위해 ‘일본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양국간 발전에 노력해야 한다.’고 간단하게 대꾸했다.”고 말했다.

 친한파로 알려진 겐바 외무상이 당초 정상회담 의제에도 포함되지 않은 독도 문제를 갑자기 들고 나온 것은 역사 문제와 관련해 보수적인 노다 총리의 성향과도 관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노다 총리는 과거 평의원 시절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옹호한 적이 있고, 외국인 참정권 부여에도 반대하고 있다. 특히 지난 9월초 출범 당시 60% 안팎에 달했던 내각 지지율이 3개월여만에 30%대로 추락하는 등 총리의 정치 리더십이 갈수록 약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수·우익 세력을 의식한 행동으로 분석된다.

 도쿄 이종락특파원·서울 김성수기자 jr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