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토요일에 아이들 맡기세요

토요일에 아이들 맡기세요

입력 2011-12-07 00:00
업데이트 2011-12-0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동 ‘Happy 체험학습’ 152개 프로그램 마련

내년부터 주 5일제 수업이 제대로(?) 시행되면서 학생들은 쾌재를 부르겠지만 학부모들로선 오히려 걱정이 앞선다. 특히 주말에도 일해야 하는 맞벌이 부부나 교육비 충당이 힘든 저소득층 가정은 자녀 맡길 곳을 또 걱정해야만 한다.

이미지 확대
지난 여름방학 기간에 구에서 주관한 친환경농업체험교실에 참가한 초등학생들이 친환경 식재료로 요리하고 있는 모습.  강동구 제공
지난 여름방학 기간에 구에서 주관한 친환경농업체험교실에 참가한 초등학생들이 친환경 식재료로 요리하고 있는 모습.

강동구 제공
강동구는 이런 학부모들에게 돌더미처럼 쌓인 걱정을 덜어주고 지역사회의 새로운 교육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Happy(해피) 토요체험학습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6일 밝혔다. 여기에는 지역 초·중·고교생 6만여명이 교과과정 외 여러 분야의 학습을 흥미롭게 접할 수 있도록 기획한 7개 분야 152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기존 학교에서 하던 전일제 특별활동을 자치구에서 맡는 셈이다. 자기주도학습센터 및 도서관, 아트센터, 자치회관, 체육시설 등 113곳에서 각각 진행되는데, 모든 프로그램에 대해 홈페이지를 구축해 학생·학부모들이 쉽게 찾을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우선 매주 토요일 운영되는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했다. 동기부여 캠프, 다중지능개발 교실 등을 비롯해 다양한 진로·입시 상담을 벌인다. 기업탐방, 기업인 초청강연을 통해 학생 진로 선택도 돕는다.

또 저소득층 학생 3400여명을 위해서 하루 식사와 학습, 여가 활동을 모두 통합 관리하는 ‘엄마품 온종일 돌봄 교실’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지역 특성을 살린 프로그램도 눈에 띈다. 구가 운영하는 친환경 체험농장을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위해 토요일에 개방하고 도시텃밭에서 직접 농작물을 가꾸는 과정도 곁들인다. 암사동 친환경바이오에너지체험관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전반에 대해 배울 수 있고, 암사동 신석기 유적지에서는 ‘원시 벽화 만들기’ 같은 역사 체험 교실도 운영한다.

이해식 구청장은 “토요학습제 시행과 함께 더 커진 자치구 역할을 떠올려 사업을 꾀했다.”고 밝혔다. 강동구는 국토해양부 주최 도시대상에서 교육·과학 부문을 4년 연속 휩쓸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1-12-07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