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용철의 영화만화경] ‘엘리트 스쿼드 2’

[이용철의 영화만화경] ‘엘리트 스쿼드 2’

입력 2011-12-02 00:00
업데이트 2011-12-02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통의 끝, 희망의 순간을 향해

‘엘리트 스쿼드’(2007)는 모 방송국이 기획한 프로젝트 프로그램 중 한 편으로 한국에 소개됐다. 제한된 개봉관과 TV 방영을 통해 소수 관객과 만난 것으로 그치기에는 아까운 작품이었다. 독일 베를린영화제에서 황금곰상을 받는 등 수많은 영화제를 휩쓴 ‘엘리트 스쿼드’는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브라질 영화를 대표한다.

이미지 확대
액션과 폭력이 용솟음치는 영화는 영화제용 예술영화와 다른 노선을 취했고, 무한 속도로 달리는 카메라는 브라질 하층민의 현실 깊숙이 파고들었다. 현실을 거침없이 드러내겠다는 감독의 의도에는 공감할 만했다. 그러나 범죄자를 사적으로 처벌하기를 서슴지 않는 인물의 태도는 고개를 갸우뚱거리게 했다.

지난 24일 개봉한 ‘엘리트 스쿼드 2’는 그 의문의 답에 해당한다. 호세 파딜라가 3년 만에 발표한 후속작이다. 건들거리던 주인공의 내레이션이 인물의 내면을 향한 데서 알 수 있듯, 영화의 자세는 성숙해졌다.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국제정치를 수학한 파딜라는 권력자와 부패 집단의 관계를 냉철한 시선으로 바라보았고, 인물이 감독의 분노와 비판을 수용하는 과정에 맞춰 두 편의 영화를 전개했다. ‘엘리트 스쿼드 2’는 브라질에서 ‘아바타’의 흥행을 깨트리며 기록적인 관객을 동원했다고 한다. 재미가 전편보다 줄었음에도, 기존 정치 시스템에 환멸을 느낀 브라질 관객이 영화의 주제에 동감했음을 알려주는 부분이다.

나시멘토는 브라질 경찰특공대 ‘보피’의 대장이다. 후임을 구해 팀을 떠나려 했던 그는 어쩔 수 없이 현장으로 복귀한다. 그와 헤어진 부인은 인권운동가와 결혼했고, 성장한 아들은 아버지의 폭력성에 반대하며, 시한폭탄 같은 후임 안드레는 팀의 불안 요소로 작용한다.

안드레가 교도소 폭동을 과잉 진압하면서 나시멘토는 위기에 처하지만, 대중은 강경한 태도의 그를 영웅으로 찬양한다. 정보부 차관으로 승진한 나시멘토는 보피를 확장하고 전투력을 강화할 계획을 세운다. 그런데 공공보안을 앞세운 보피의 활동이 도리어 부패경찰의 득세를 돕게 된다.

전편에서 나시멘토는 범죄자를 처벌하는 데 사적 감정은 없다고 확신한다. 사회가 그를 그렇게 만들었으니 주어진 임무를 수행할 뿐이라는 거다. 파딜라는, 나시멘토 같은 경찰의 태도를 일찍이 다큐멘터리 ‘버스 174’(2002)에서부터 비판해왔다.

‘버스 174’는 하층민 출신의 차량 납치범을 사회적 희생양의 위치에 두는 반면 경찰을 더러운 시스템의 대리인으로 여긴다. 만약 경찰이 엄숙한 태도로 수호하는 시스템 자체가 병들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영화는 묻는다. 그리고 ‘이해관계가 얽힌 차가운 기계’인 시스템과 뜨겁게 싸우기를 요구한다.

결말부 내레이션에서 나시멘토는 “이제 사적인 일이다.”라고 말한다. 표면적으로 그는 아들이 총을 맞으면서 변화한다. 그러나 ‘엘리트 스쿼드 2’는 쓰러진 아들 때문에 화가 난 아버지의 복수극이 아니다. 나시멘토에게 벌어진 일은 사회 시스템의 부패를 자기 일이 아니라고 회피하는 인간 모두에게 일어날 비극을 예견한다.

영화는 갑작스레 끝을 맺는다. 아버지의 전쟁과 아들의 미래가 낳을 희망을 파딜라는 극히 짧은 먹먹한 순간에 전한다. 고통의 터널이 아무리 길더라도 영광스러운 희망의 순간을 포기하면 안 된다는 목소리로 들린다.

영화평론가

2011-12-02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