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람 배아줄기세포 장기배양 안전”

“사람 배아줄기세포 장기배양 안전”

입력 2011-11-30 00:00
업데이트 2011-11-30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기관과 공동 연구결과 120개중 79개 1년간 정상

난치병 치료용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사람의 배아줄기세포를 장기간 배양해도 안전성에 큰 영향이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1세기프론티어 세포응용연구사업단이 세계 38개 기관과 함께 120쌍의 배아줄기세포와 11쌍의 역분화 줄기세포를 약 1년간 배양한 결과, 유전적 안전성이 검증됐다고 29일 밝혔다. 연구에는 이동률 차의과대 교수팀, 최영민·오선경 서울대 의대 박사팀, 김동욱 연세대 의대 교수팀 등이 참여했으며, 연구 결과는 네이처 바이오테크놀로지 최신호에 게재됐다.

배아 발생 과정에서 추출한 배아줄기세포는 체내의 모든 조직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특징이 있어 퇴행성 질환 등 각종 난치병 치료에 두루 사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성인의 성체세포를 화학적 처리를 통해 배아세포 단계로 만드는 역분화 유도 만능 줄기세포(iPS)가 윤리적 문제까지 해결하면서 집중 연구 대상이 되고 있다. 공동 연구진은 이 같은 배아줄기세포를 지속적으로 배양해 사용할 경우, 변형이나 손상 등이 일어나지 않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했다.

배양 결과, 줄기세포는 120개 세포주 가운데 79개(65.8%)가 1년의 배양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41개 세포주에서는 염색체 이상 등 일부 변형이 발견됐다. iPS의 경우에는 11개 가운데 3개에서만 염색체 이상이 나타났다.

김동욱 교수는 “동물 줄기세포나 암세포의 경우에는 배양 접시를 몇 번만 옮겨도 대부분 변형이 일어나는 것과 비교하면, 배아줄기세포의 배양 안전성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각 실험실은 배양법을 달리 사용해 방법에 따른 안전성을 검증했는데, 변형은 효소를 사용한 일부 실험실에 집중돼 나타났다.

김 교수는 “이번 실험에서 나타난 불안전한 배양 방법을 발전시키거나 배제한다면, 인간배아줄기세포의 안전성이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11-11-30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