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중 통화스와프 566억弗로

한·중 통화스와프 566억弗로

입력 2011-10-27 00:00
업데이트 2011-10-27 0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B, 리커창 中부총리 접견



한·중 통화 스와프(맞교환)가 260억 달러에서 566억 달러로 늘어났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26일 정부중앙청사에서 리커창 중국 국무원 상무부총리와 회담을 갖고 한·중 통화스와프 규모를 확대하는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통화스와프 확대는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양국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줄이고 양국 간 교역 촉진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앞서 이명박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리 부총리를 접견, 남북관계 개선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리 부총리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을 만나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다.”면서 “김 위원장에게 한반도 비핵화 실현과 한반도 평화안정을 수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수차례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 및 북한의 개혁·개방에 중국이 계속 중요한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면서 “북한과 중국의 지도자들이 자주 왕래하는 것은 북한이 중국의 개혁·개방 성공 사례를 배운다는 점에서 좋은 것”이라고 말했다.

리 부총리는 또 한·중 통화스와프와 관련, “한·중 양국 중앙은행 간 통화스와프 확대를 논의했다.”고 이 대통령에게 밝혔고,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환영한다. 한·중 통화스와프 확대가 양국을 비롯한 역내 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나 북한의 메시지 전달 여부와 관련해서는 “리 부총리가 김 위원장의 메시지를 전달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리 부총리는 이날 오후 3시부터 1시간여 동안 이 대통령을 예방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4일 리 부총리와의 만찬에서 6자회담 당사국은 동시행동의 원칙에 근거해 2005년 베이징에서 서명한 9·19 공동성명을 완전히 이행해야 한다며 6자회담이 조속한 시일 내에 재개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접견에는 중국에서 요우취안 국무원 부비서장, 장즈쥔 외교부 부부장, 천위안 국가개발은행 이사장, 장신썬 주한대사, 류톄난 국가발전개혁위원회부주임, 천젠 상무부 부시장이,우리 쪽에서는 류우익 통일부 장관, 이규형 주중대사, 천영우 외교안보수석, 김대기 경제수석, 최금락 홍보수석 등이 참석했다.

김성수·전경하기자 sskim@seoul.co.kr
2011-10-2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