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뼈 만드는 세포’ 분화 촉진 물질 발견

‘뼈 만드는 세포’ 분화 촉진 물질 발견

입력 2011-08-22 00:00
업데이트 2011-08-22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대 오상택 교수팀… 골다공증 치료 새 길 열어

이미지 확대
국민대 오상택 발효융합학과 교수
국민대 오상택 발효융합학과 교수
국민대 오상택 발효융합학과 교수팀이 중년 여성들을 괴롭히는 골다공증 치료를 위한 새로운 길을 열었다. 오 교수는 21일 “중배엽 줄기세포의 조골세포(골생성세포)를 활발하게 분화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새로운 화합물을 처음으로 찾았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네이처 출판그룹이 발생하는 생명과학학술지인 ‘셀 리서치’ 최신호에 실렸다.

중배엽 줄기세포는 골수에 있는 성체 줄기세포로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 지방세포, 연골세포, 근육세포로 분화한다. 특히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로 분화하는 것은 골다공증 치료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정상(왼쪽)-골다공증(오른쪽)
정상(왼쪽)-골다공증(오른쪽)
오 교수팀은 세포 기반 초고속 스크리닝(검색) 기법을 사용해 27만여개에 달하는 저분자 화합물을 탐색, 윈트/베타카테닌 신호 전달체계를 활성화하는 ‘SKL2001’을 처음 발견했다. SKL2001은 기존의 GSK-3 저해제와는 달리 베타카테닌의 단백질 분해만을 억제해 골생성세포 성장을 촉진하고 지방세포 분화를 막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오 교수는 “SKL2001 화합물은 골다공증 등의 질병에 대해 안전하고 부작용이 적은 표적 치료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설명했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11-08-22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