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낙농가 원유공급 중단… 우유 파동

낙농가 원유공급 중단… 우유 파동

입력 2011-08-04 00:00
업데이트 2011-08-04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국의 낙농가들이 사상 처음으로 우유업체에 납품하는 원유(原乳) 공급을 중단한 3일 일부 매장에서는 우유 품절 현상이 빚어졌다.

이미지 확대
“우유가격 현실화하라”  우유가격의 현실화를 주장하며 가공업체에 우유 납품을 거부한 한국낙농육우협회 경남도지회 회원들이 3일 경남 함안군 칠원면 장암리의 한 농가에서 우유를 쏟아버리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함안 연합뉴스
“우유가격 현실화하라”
우유가격의 현실화를 주장하며 가공업체에 우유 납품을 거부한 한국낙농육우협회 경남도지회 회원들이 3일 경남 함안군 칠원면 장암리의 한 농가에서 우유를 쏟아버리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함안 연합뉴스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에 사는 주부 김모(45·여)씨는 “우유 대란이 온다는 기사를 보긴 했지만 오늘 마트에 가 보니 실제로 우유가 없어서 허탕만 치고 돌아왔다.”고 말했다. 농협 하나로마트 관계자는 “우유가 평소 물량의 60%밖에 안 들어왔다.”면서 “늦게 온 손님들은 빈손으로 돌아갔다.”고 말했다.

우유업체들은 낙농가들의 원유 공급 거부로 3, 4일에는 30% 정도 우유 공급 물량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했다.

우유업계 관계자는 “우유업체 대부분은 각 지역에 위치한 우유 생산공장에 자체적으로 대형탱크를 보관하고 있어 하루 정도는 원유를 비축할 수 있다.”면서 “3일과 4일에 수급 조절을 하더라도 이틀간 평균 30%가량 우유 공급 부족현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3일 밤부터는 전국의 도·소매점에 납품되는 시간도 4~6시간 지연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파리바게뜨 등을 갖고 있는 SPC그룹은 장기적으로 수급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자체적으로 가맹점에 공급하는 신선유의 양 조절에 들어갔다.

낙농가 대표들과 우유업체 대표들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낙농진흥회에서 원유가 인상 폭을 놓고 절충을 벌였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5일이 협상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유통기한이 짧은 원유의 특성상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우유 대란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황비웅기자 stylist@seoul.co.kr
2011-08-0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