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끊이지 않는 전쟁 뒤에 숨은 ‘석유패권’

끊이지 않는 전쟁 뒤에 숨은 ‘석유패권’

입력 2011-04-30 00:00
업데이트 2011-04-3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 중동은 불타고 있다 】 유달승 지음 나무와숲 펴냄

흔히 중동은 ‘세계의 화약고’로 불린다. 그만큼 대표적인 분쟁지역이기도 하다. 분쟁지역은 역설적으로 말하면 전략 지역임을 의미한다. 중동은 아시아와 아프리카, 유럽이 연결되는 지역으로 고대부터 전략적 요충지였다. 또한 동·서양이 만나는 중심지이기도 하다.

여기에서 대표적으로 생기는 의문점 하나. 그렇다면 중동에서는 왜 분쟁과 전쟁이 끊이지 않는 것일까. 아랍민족은 다 호전적이고 이슬람이 폭력적 종교여서일까. 또 서구 언론의 보도처럼 무슬림들은 극단주의자이고 테러리스트인가.

‘중동은 불타고 있다’(유달승 지음, 나무와숲 펴냄)는 이에 대한 답으로 ‘석유패권’을 내세우고 있다. 20세기에 들어와 많은 석유가 발견되면서 서구 열강이 석유를 장악하기 위해 중동에 직접 개입했고 그때부터 중동의 비극이 시작됐다고 저자는 말한다.

중동 분쟁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그 본질을 들여다보면 석유를 차지하기 위한 이해관계가 맞물려 있다는 것이다. 엄청난 양의 석유와 천연가스가 매장된 중동을 장악하거나 통제하기 위한 미국의 에너지 패권전략이 그 근저에 자리하고 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예를 들어 이라크 전쟁의 경우 본질적으로 자원전쟁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이라크는 신의 축복이 내린 지역으로 알려질 만큼 풍부한 자원을 갖고 있으며 미국이 전쟁 명분으로 내세운 대량살무기는 끝내 찾아내지 못하지 않았느냐.”고 반문한다. 2006년 이스라엘의 레바논 침공 역시 석유 송유관 전쟁이라고 말한다. 2002년 5월 카스피해에서 지중해로 연결되는 BTC(바쿠~트빌리시~세이한) 송유관이 개통된 후, 터키와 이스라엘은 송유관을 확장해 세이한에서 이스라엘의 항구 아슈켈론까지 연결하기로 합의했다. 그런데 이 송유관이 이스라엘에 적대적인 시리아와 레바논의 영해를 통과하게 되자 이스라엘이 시리아와 이란을 겨냥해 레바논 전쟁을 지역전으로 확대하려 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최근 지구촌을 뒤흔든 아랍의 민주화 운동과 리비아 전쟁의 원인과 의미, 나아가 이를 보도하는 한국 언론의 보도 태도 또한 다루고 있다. 아랍세계의 변화는 향후 중동 질서의 재편을 둘러싼 역학관계뿐 아니라 국제 에너지안보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건이기 때문이란다. 1만 3000원.

김문 편집위원 km@seoul.co.kr
2011-04-30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