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상하이 총영사관 직원들, 덩신밍 비호 왜

상하이 총영사관 직원들, 덩신밍 비호 왜

입력 2011-03-10 00:00
업데이트 2011-03-10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덩, 영사 비리·금품수수 꿰고 있어… 아무도 못막아”

상하이 ‘마타하리’ 덩신밍(鄧新明·33)은 상하이 한국총영사관 직원들의 비호를 받으며 교민사회에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둘렀다. 중국 고위 관료를 움직이는 ‘파워 인맥’ 외에도 총영사관 직원들의 비리를 낱낱이 꿰고 있어 가능했다는 지적이다. 덩의 ‘불법 비자 장사’ 실태를 조사해 달라는 현지 교민의 투서가 묵살되는 등 덩과 관련된 교민들의 민원이 번번이 ‘퇴짜’를 맞은 것도 이 때문이라고 한다.

덩은 현지 교민과 국내 기업인들에게 ‘공포’의 대상이다. 그녀에게 찍히면 끝장나는 데다 하소연할 곳이 없기 때문이다. 지난해 하반기 한국 여성 A씨가 덩과 마찰을 빚었다. A씨는 현지의 한 기업 임원에게 도움을 청했다. 덩은 A씨를 도와준 임원을 찾아 보복했다. 그의 아내가 모는 자가용을 파손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이미지 확대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이 9일 외통위 전체회의에 앞서 김성환(오른쪽) 외교부 장관을 불러 상하이 총영사관의 기밀유출 사태 관련 간담회를 하면서 본지에 실린 관련기사를 살펴보고 있다. 이호정기자 hojeong@seoul.co.kr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이 9일 외통위 전체회의에 앞서 김성환(오른쪽) 외교부 장관을 불러 상하이 총영사관의 기밀유출 사태 관련 간담회를 하면서 본지에 실린 관련기사를 살펴보고 있다.
이호정기자 hojeong@seoul.co.kr
한 교민은 “덩은 그 기업이 ‘세무조사’까지 받도록 조치했다.”면서 “덩은 자신과 반대 입장에 있는 사람을 도와주면, 도와준 사람까지 철저히 응징한다. 상하이 한국 교민들에게 자신과 다른 입장에 서 있는 사람을 도와 줄 경우 ‘이렇게 된다.’는 본보기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외교관 중 한 명에게는 자녀의 안전 문제까지 언급하며 협박을 하기도 했다. ‘친필 서약서’를 써줘 덩과의 부적절한 관계를 의심받고 있는 지식경제부 소속 K(42) 전 영사가 공개한 덩의 협박문에 따르면 “아들 조심…너 죽…2명 다… 學…한국.니 부부 정말 재수없다. 조심하라…18세기”라고 적혀 있다. 메모 형식으로 작성된 이 문서는 한국말을 잘 구사하지만 쓰기에는 서툰 덩이 한자 간체와 욕설을 뒤섞어 쓴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상하이 마타하리’로 불리는 덩신밍이 자신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고 있던 한국 외교관 중 한 명에게 자녀의 안전문제까지 거론하며 쓴 협박메모.
‘상하이 마타하리’로 불리는 덩신밍이 자신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고 있던 한국 외교관 중 한 명에게 자녀의 안전문제까지 거론하며 쓴 협박메모.
총영사관 직원들과 덩의 유착 정황도 적지 않다. 지난해 한 교민이 “요즘 상하이 총영사관의 H 영사와 부부라고 하면서 ‘비자를 내줄 수 있다.’고 말하고 다니는 여자가 있다. 그 여인의 의지대로 총영사관에서 비자를 내준다고 한다.”면서 덩의 비위와 관련된 투서를 총영사관에 접수시켰다. 그러나 투서 내용에 대한 조사는 무시됐고 그 내용이 고스란히 덩에게 넘어가기까지 했다.

한 교민은 “지인이 덩과 마찰을 빚은 사람을 알아 도움을 줬다가 심한 욕설을 듣고, 재산상 손해를 본 적이 있다.”면서 “당시 너무 억울해 총영사관에 여러 차례 민원을 제기했지만 영사들은 덩을 싸고돌았다.”고 증언했다. 상하이 주재 모 기업의 임원은 “덩은 총영사관에 근무하는 대다수 영사들의 비리를 훤히 꿰고 있고, 심지어 이들의 금품 수수 내역까지 모두 알고 있다.”면서 “총영사관 직원들이나 교민들 중 그녀를 막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탄식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총영사관 관계자는 “김정기 전 총영사가 덩을 비호해 덩과 관련된 민원을 알아도 해결할 수 없었다.”고 털어놨다.

김승훈기자 hunnam@seoul.co.kr
2011-03-10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