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달 4~20일 ‘콘서트가 있는 전시’ 시도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의 작품을 선보여 온 일본의 세계적인 미디어 아티스트 다카기 마사카쓰(32)가 한국에 온다. 다카기는 세계 각국에서 촬영한 영상을 독특한 기법으로 편집해 선보이면서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다. 2008년 한 차례 한국전을 가졌던 그는 이번엔 ‘콘서트가 있는 전시’를 시도한다.새달 4~5일 서울 삼성동 백암아트홀에서 콘서트(전석 6만 6000원)를, 이어 7일부터 20일까지 삼청동 aA 디자인 뮤지엄에서 전시회를 갖는다. 전시에 앞서 6일에는 간단한 강연도 할 예정이다.
피아니스트 출신이라는 장점을 살려 영상 작업과 피아노 연주를 종종 섞곤 했던 그는 단순히 첨단 테크놀로지를 선보이는 게 아니라 첨단과 감성을 서로 만나게 했다는 점에서 각광받았다. 두 번째 방한은 지난해 11월 시작한 ‘이메네 투어’의 일환이다. 이메네는 일본말로 ‘꿈의 근원’이라는 뜻. 서정적인 작품 경향을 함축적으로 말해 준다. 다음은 그와 이메일로 주고받은 일문일답.
-거꾸로다. 어릴 적 클래식 피아노를 배운 건 맞다. 그런데 예술작업을 해야겠다고 생각한 것은 영상 때문이었다. 19살 이후 이곳저곳 여행을 다니면서 비디오 카메라를 만지게 됐고, 그 뒤 영상 작업에 흥미를 느꼈다. 그러니 출발은 어디까지나 영상이다. 그 뒤에 피아노를 덧붙여 보면 어떨까 생각했던 거다.
→미디어 아트는 최첨단 미디어를 활용하는 까닭에 아무래도 차갑고 이지적인 느낌이 강하다. 그런데 당신의 작품은 감성적이고 부드러운 느낌이 강하다.
-특별히 방향성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개인적으로는 열려 있는 순간이 좋다. 가령, 얌전하게 있던 아이가 갑자기 소리 높여 웃고 떠드는 순간은 마치 꽃이 활짝 피는 듯한 느낌이다. 그 순간들을 표현해 내고 싶었다.
-일단 작품에 쓸 자료를 모두 컴퓨터에 입력한다. 그런 다음 최대한 확대하면 모자이크 같은 사각형 픽셀들이 나오는데, 이 픽셀들 하나하나마다 일일이 색을 입히고 효과를 줘가면서 작업한다.
→고통스럽지 않나.
-무척 힘들고 어려운 건 사실이다. 어떤 때는 얼굴 하나 만지는 데 3주 이상 걸릴 때도 있다.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쓰면 편하긴 해도 섬세한 질감을 살릴 수 없다.
→새달 한국 콘서트 때는 가수 이상은도 무대에 서는데.
-(이상은씨는) 일본에서도 동양적인 작업을 한 분이라 통하는 대목이 있다. 목소리나 창법, 곡의 전체적인 느낌이 서로 잘 어울려 무척 기대가 크다.
→세계 각국의 풍경을 담아 왔는데 한국을 등장시킬 생각은 없나.
-이번엔 일정상 어렵다. 다음에 시간이 된다면, 도시 말고 시골 같은 곳에서 한번 작업해 보고 싶다.
조태성기자 cho1904@seoul.co.kr
2011-02-25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