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업체 상생 앞장 르노삼성 김형남 구매본부장

협력업체 상생 앞장 르노삼성 김형남 구매본부장

입력 2011-02-25 00:00
업데이트 2011-02-25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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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車부품 세계서 인정”

일본 2위 자동차그룹인 닛산이 2013년에 한국 부품을 전체 부품 조달 물량의 10%까지 늘린다. 액수로는 2조원 규모다. 지난해 닛산이 사들인 한국 부품은 500억원. 3년 새 40배의 눈부신 발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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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남 르노삼성 구매본부장
김형남 르노삼성 구매본부장
한국 부품업체의 수출 물량이 이처럼 비약적인 성장을 거두게 된 배경에는 르노삼성자동차의 구매본부장 김형남(49) 전무가 있다.

“르노닛산그룹의 글로벌 부품조달기구인 ‘RNPO’의 핵심 구매임원들이 지난달 한국을 방문했을 때 분야별 우수 부품 협력업체들을 적극적으로 소개했습니다. RNPO는 2009년 구매액이 95조원에 이를 정도로 중요한 조직이기 때문에 한국 협력업체들이 르노 및 닛산과 수출 사업을 잘 진행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썼습니다.”

연초에 진행되는 RNPO의 글로벌 구매미팅은 통상 프랑스 르노와 일본 닛산 본사에서 개최돼 왔는데 올해는 이례적으로 한국 르노삼성에서 열렸다. 세계적으로 품질을 인정받는 한국산 부품의 구매 확대 흐름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르노삼성의 협력업체 중에 RNPO를 통해 르노와 닛산으로 수출한 규모는 2009년 28개사 32개 품목 120억원에서 2010년에는 84개사 377개 부품 690억원으로 대폭 늘었다.

김 전무는 “한국 자동차 부품 협력업체들은 속도와 비용, 품질 면에서 큰 강점을 지니고 있다.”면서 “특히 내비게이션이나 멀티미디어 관련 분야에선 최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개선할 부분이 있다면 이러한 품질과 경쟁력을 해외에 널리 알릴 수 있는 효율적인 마케팅이 뒷받침돼야 한다.”면서 “이런 측면에서 르노삼성은 국내의 경쟁력 있는 협력업체를 르노와 닛산에 알려서 수출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전무는 “앞으로 협력업체와 힘을 합쳐 지속적인 품질향상과 원가절감 활동을 함께 해나가고, 한국 업체들의 세계 시장 진출을 최대한 지원하는 등 동반성장을 위한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11-02-25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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