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의 눈] 강원도의 눈물 닦아 주오/조한종 사회2부 차장급

[오늘의 눈] 강원도의 눈물 닦아 주오/조한종 사회2부 차장급

입력 2011-02-10 00:00
업데이트 2011-02-1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래의 땅’ 강원호가 표류하며 또 시험대에 올랐다. 새로운 깃발을 올리고 저마다 희망에 부풀어 순항하고 있지만 강원호만 격랑 속에 빠졌다.

이미지 확대
조한종 사회2부 차장급
조한종 사회2부 차장급
불법선거자금에 연루돼 이광재 도지사가 취임후 업무가 정지되는가 싶더니 복귀 5개월 만에 대법원 실형 선고로 낙마했다. 갈 길은 바쁘고 해결해야 할 일도 산더미 같은데 강원호가 선장을 잃고 멈춰섰다. 폐광지역 회생문제부터 피폐해진 동해안 어민대책, 열악한 기업과 교통 인프라 구축까지 해결해야 할 일이 산적해 있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전도 탄력을 잃을까 우려된다. 당장 14일부터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실사에서는 권한대행이 도지사 역할을 대신하게 생겼다. 평창 알펜시아리조트사업도 도지사의 도중하차로 추진이 불투명해졌다.

특히 폐광지역 자립의 길은 멀어만 보인다. 폐특법(폐광지역특별법)을 만들어 한시적으로 운영 중인 강원랜드의 운명도 2015년이면 끝난다. 국민안전체험테마파크, 오투리조트 등의 사업은 되레 지역발전의 발목을 잡는 족쇄가 되고 있다. 자칫 모라토리엄(채무유예)을 선언한 일본의 유바리 시처럼 전락하지 않을까 우려된다.

러시아와 중국, 일본을 잇는 동북아 물류의 전진기지로 떠오르던 속초항도 수개월 운항이 중단됐지만 해결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고기잡이가 시원찮아 어민들이 고향을 떠나는 악순환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태백산맥 동쪽인 강릉을 포함한 영동권은 갈수록 인구가 줄어드는 낙후지역으로 전락하고 있다. 동해선과 원주~강릉 간 복선전철, 서울~속초 간 고속화철도 등 철도 환동해권 물류중심도시를 구상하고 있지만 정부의 추진 의지는 여전히 부족하다.

전국의 3%에도 미치지 못하는 153만명의 인구에 경제자립도 20% 안팎의 강원도. 지금 강원도민들은 희망한다. 내 손으로 뽑는 도지사가 어려움에 처한 강원호를 살려내는 희망의 지도자가 되어주길. 그리고 그동안 흘린 눈물을 깨끗하게 씻겨줄 것을 그들은 간절히 바라고 있다.

bell21@seoul.co.kr
2011-02-10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