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합지졸 아이들 엉뚱발랄 성탄극

오합지졸 아이들 엉뚱발랄 성탄극

입력 2010-12-17 00:00
업데이트 2010-12-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英 가족영화 ‘크리스마스 스타!’

해외, 특히 미국이나 영국의 가족 영화를 보면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춰 아이들이 펼치는 공연 장면을 이따금 접할 수 있다. 학부모를 비롯한 온 가족, 온 마을 사람들이 함께하는 학예회 자리다. 최근 이런 장면으로 가장 인상적이었던 작품은 로맨틱 코미디 ‘러브 액츄얼리’(2003)가 아니었을까. 꼬마 샘(토머스 생스터)이 짝사랑하는 조안나(올리비아 올슨)의 마음을 얻기 위해 학예회에서 열심히 드럼을 치는 모습과 머라이어 캐리의 캐럴 ‘올 아이 원트 포 크리스마스 이즈 유’를 열창하는 조안나의 모습이 생생하다.

이미지 확대
‘러브 액츄얼리’가 제각각 진행되던 일곱 가지 사랑 이야기들이 한데 얽히는 공간으로 성탄절 학예회를 선택했다면 23일 개봉하는 영국산(産) 가족 영화 ‘크리스마스 스타!’는 오로지 학예회를 준비해 가는 과정에 주목한다.

한때 제니퍼, 고든과 함께 아동극 배우의 꿈을 키우던 매든스. 연인 제니퍼는 영화 제작자의 꿈을 이룬다며 미국 할리우드로 떠나버린 지 오래다. 초등학교 교사가 된 매든스는 성탄극을 연출했다가 혹평을 받는다. 반면 이웃 학교 교사가 된 고든이 만든 성탄극은 해마다 박수 갈채를 받는다. 이런 과정을 겪으며 매든스는 크리스마스와 인연을 끊고 지낸다. 어느 날 교장 선생이 매든스에게 뜬금없이 성탄극 연출을 맡기고, 우연히 재회한 고든에게 자존심 상해 있던 매든스는 제니퍼가 할리우드 영화 제작자들을 데리고 자신의 성탄극을 보러 오기로 했다는 거짓말을 한다. 학교는 물론 온 마을이 매든스의 거짓말로 술렁이고 일은 점점 더 커져만 간다.

‘크리스마스 스타!’는 성탄절에 온 가족이 함께 즐기기에 제격인 작품이다. 관객들은 심드렁하게 살아 가는 어른과 무엇을 하든 한없이 어설퍼 보이던 아이들이 온갖 소동을 거치며 크리스마스의 작은 기적을 일궈 내는 과정을 지켜 보게 된다. 내용 전개는 유치하고 뻔하다. 오합지졸이었던 아이들이 어엿한 솜씨를 갖추는 과정도 비약이 심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2차 세계대전 때 폭격으로 무너진 중세의 코벤트리 성당에서 펼쳐지는 마지막 공연 장면은 한없이 귀엽고 사랑스럽다.

‘러브 액츄얼리’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등에 출연한 마틴 프리먼이 주인공 매든스로 나와 안정적인 연기를 보여 준다. 성탄극 준비를 위한 보조교사 파피로 등장하는 마크 우턴의 다양한 표정 연기도 돋보인다. 올해 서울국제가족영상축제 개막작이었다. ‘크리스마스 스타!’와는 관련이 없는 팁 하나. 토머스 생스터의 요즘 모습을 접하고 싶다면 ‘노웨어 보이’를 볼 것. 존 레넌의 청춘 시절을 다룬 이 영화에서 생스터는 폴 매카트니로 나온다. 106분. 전체 관람가.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0-12-17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