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식지 않은 독립영화 열기

식지 않은 독립영화 열기

입력 2010-11-19 00:00
업데이트 2010-11-19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달 서울독립영화제 개막… 44편 경합

“毒립영화 맛 좀 볼래?”

올 한 해 독립영화는 다소 주춤했다. 지난해 ‘워낭소리’, ‘똥파리’ 등 작품성은 물론 흥행까지 이뤄냈던 분위기와는 사뭇 달랐다. 그래도 걱정 없다. 독립영화 최대 행사인 ‘2010 서울독립영화제’(www.siff.or.kr·포스터) 열기가 그 어느 때보다 뜨겁기 때문이다. 새달 9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상암동 CGV상암과 한국영상자료원 등에서 열린다.

이미지 확대


서울독립영화제는 한 해 독립영화를 아우르고 결산하는 축제의 장이다. 해마다 12월 개최된다. 유일한 경쟁 독립영화제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 독립영화를 격려하자는 취지다. 장르도 다양하다. 극, 실험,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등 독립영화의 모든 장르를 상영해 영화 마니아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1975년 시작된 이래 ‘금관단편영화제’, ‘한국독립단편영화제’ 등의 이름을 거쳐 1999년부터 지금의 경쟁영화제 틀을 갖추게 됐다.

올해는 단편 584편, 장편 46편 등 총 630편이 접수됐으며 이 가운데 예심을 통과한 44편이 경쟁을 벌인다. 이탈리아 베니스영화제 오리종티에 초청된 김곡·김선 감독의 ‘방독피’ 등 이미 이름을 알린 작품들도 눈에 띈다. 최고상인 대상을 비롯해 관객의 투표로 결정되는 관객상, 한국독립영화협회 운영위원회가 주는 독불장군상 등을 놓고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권우정 감독의 ‘땅의 여자’가 대상을 차지했다.

초청작 19편도 발표됐다. 장편 부문에는 올해 부산국제영화제 뉴커런츠상을 받은 박정범 감독의 ‘무산일기’와 재중동포 장률 감독의 ‘두만강’을 비롯해 ‘시선 너머’, ‘자가당착-현실인식과 시대참여’ 등이 포함됐다.

‘번지점프를 하다’의 김대승 감독, ‘사과’의 강이관 감독, ‘반두비’의 신동일 감독 등이 참여한 국가인권위원회 프로젝트 ‘시선 너머’는 인터넷이나 폐쇄회로(CC) TV 등에 내재한 시선의 폭력을 다뤘으며 김선 감독의 ‘자가당착’은 풍자적인 애니메이션이다. ‘어이그, 저 귓것’의 오멸 감독은 제주도에서 독립영화를 찍는 과정을 코믹하게 그린 ‘뽕똘’을 선보인다.

단편 부문에서는 ‘조금만 더 가까이’의 김종관 감독이 만든 ‘바람의 노래’와 ‘몽실언니’의 이지상 감독이 연출한 ‘한 여인’ 등 4편이 초청받았다.

특별초청 부문에서는 ‘누군가의 직선에 대해 묻다’(이갑철 등), ‘강이 들려준 이야기-나흘밤 닷새날 낙동강 순례’(박채은) 등 4대강 사업 현장을 기록한 다큐멘터리나 뮤직비디오를 만날 수 있다.

이경원기자 leekw@seoul.co.kr
2010-11-19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