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인 첫 ‘빈 소년합창단’ 들어간 열살 꼬마

한국인 첫 ‘빈 소년합창단’ 들어간 열살 꼬마

입력 2010-11-06 00:00
업데이트 2010-11-06 1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00년이 넘는 긴 역사를 자랑하는 오스트리아의 빈 소년 합창단에 10세 소년이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입단해 화제다.
이미지 확대
한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빈 소년합창단에 입단한 조윤상군 연합뉴스
한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빈 소년합창단에 입단한 조윤상군
연합뉴스


 주인공은 조윤상(10) 군으로,조 군은 지난 6월 일본 도쿄의 산토리홀에서 열린 오디션을 통과한 뒤 9월 합창단이 운영하는 학교에 입학해 현재 합창단의 브루크너 팀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 합창단에 한국 국적의 소년이 입단한 것은 조 군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합창단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안나 바인간트(Anna Weingant)는 5일 연합뉴스와 전화 통화에서 “내가 아는 한 윤상 군이 최초이자 유일한 한국인 단원”이라고 말했다.

 조 군은 한국에 있을 때 교회에서 음악 활동을 하는 등 노래에 소질을 보였다고 한다.

 그는 “TV 프로그램에 출연한 빈 소년 합창단을 보고 단원으로 활동하고 싶어 지원하게 됐다”며 “부모님과 떨어져 지내야 하고 김치 등 한국 음식을 자주 먹지 못한다는 점 때문에 힘들기는 하지만 합창단에서 노래할 수 있어 즐겁고 재미있다”고 말했다.

 그는 합창단 생활에 대해 “오전 7시가 되기 전에 일어나 학과 수업과 음악 수업을 받는다.최근에는 기숙사 근처의 성당에서 열리는 미사 때 부를 곡을 연습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1498년 설립된 빈 소년 합창단은 하이든과 슈베르트도 활동했던 유서깊은 합창단으로,지휘자 토스카니니가 ‘천사의 소리’라고 극찬한 아름다운 음성과 단복인 세일러복 등으로 유명하다.

 이 합창단은 오스트리아의 대표적인 작곡가인 하이든과 모차르트,브루크너,슈베르트를 기념하기 위해 이들의 이름을 딴 4개 팀으로 구성돼 있다.4개 팀 중 절반이 해외에서 공연할 때 나머지 두 팀은 오스트리아에 남아 공연한다.

 조 군이 속한 브루크너 팀은 2011년에는 일본에서,2012년에는 한국에서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