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개월마다 검사… 정상안압 회복·유지

3개월마다 검사… 정상안압 회복·유지

입력 2010-10-04 00:00
업데이트 2010-10-0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성국(54)씨는 평소 건강에 별 이상을 느끼지 않고 생활했다. 직장의 구조조정으로 1년 전부터 업무량이 늘어 스트레스는 많았고, 간혹 아침에 두통이 있었으나 심각하게 여기지 않았다. 그러던 중 건강검진에서 안압이 높으니 정밀검진을 받아 보라는 결과를 통보받았다. 안과를 찾아 정밀검사를 받은 김씨는 깜짝 놀랐다. 안압이 23㎜Hg로 정상보다 높았으며, 시신경검사 결과 양쪽 눈에서 녹내장 변화가 관찰됐다.

시야검사까지 받았으나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시야 중심부와 달리 주변부에 녹내장 징후가 뚜렷했다. 결과는 만성 녹내장 중기였다. 의사와 상의해 우선 약물로 안압을 낮추기로 했다. 이후 안압 변화와 약물의 부작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1주일 단위로 경과를 살폈다.

1주일 후, 강씨는 다시 안과를 찾았다. 안압은 처음보다 낮아졌으나 안구 충혈이 심해 안약을 바꿨다. 이후 1개월·3개월 뒤 실시한 검사에서는 안압이 정상치에 근접했으나 6개월과 1년 후에 시행한 시신경·시야검사에서 병증이 다소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영기 원장은 “병증의 진행을 억제할 필요가 있어 기존 한 가지 약물에 추가로 다른 약제를 병용 처방했다.”면서 “환자가 약물에 잘 반응해 이후 2종의 약제를 병용하는 방법으로 정상 안압을 회복·유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강씨도 “초진 후 4년이 지난 지금은 3개월마다 정기검사를 시행하고 있는데, 다행히 병증이 진행되지 않고 있으며, 약제 부작용도 나타나지 않아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심재억기자 jeshim@seoul.co.kr

2010-10-04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