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갤럭시S도 안테나 불량?…국내외 동영상 돌아

갤럭시S도 안테나 불량?…국내외 동영상 돌아

입력 2010-07-19 00:00
업데이트 2010-07-19 12: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애플이 출시한 ‘아이폰4’가 안테나 수신 불량 논란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가운데 아이폰4의 대항마로 꼽히는 삼성전자의 ‘갤럭시S’도 안테나 수신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폴란드의 IT블로그 ‘텔레폴리스’는 지난 13일 “삼성 갤럭시S도 안테나 수신에 문제가 있다.”면서 특정 부위를 손에 쥘 경우 안테나 수신율이 급격히 떨어지는 장면을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 공개했다.



폴란드 출신 블로거 ‘luinHD’이 올린 이 영상에 따르면 갤럭시S는 안테나가 내장된 왼쪽 하단을 손으로 감싸쥐면 안테나 수신율을 표시하는 막대가 급격히 떨어졌다. ‘luinHD’는 “평소에 이용하는 것처럼 휴대전화를 손에 쥐고 테스트를 한 것”이라며 “실험 결과 갤럭시S의 안테나 수신에 문제점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폴란드의 또 다른 IT블로그 ‘포닐레나’는 “갤럭시S의 안테나 수신 문제가 정확하기 확인 되지는 않았지만 동영상을 올린 ‘luinHD’는 전문 IT리뷰 작가”라며 “만일 비슷한 문제점이 또 발견되면 우리에게 연락해 달라.”고 말했다.

 갤럭시S의 안테나 문제는 국내에서도 발견됐다. 일부 IT커뮤니티에는 국내에서 판매 중인 갤럭시S의 ‘데스그립’(손으로 쥐는 방식에 따라 안테나 수신 감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현상)이 발견됐다는 글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또 국내용 갤럭시S에서도 ‘luinHD’와 똑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장면을 찍은 동영상도 돌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문제는 일부 휴대전화에서만 발견되는 현상이며, 한국은 기지국의 수와 통신망의 질이 폴란드보다 월등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반론도 있다. 

 

이같은 안테나 수신 불량 문제는 스마트폰의 안테나가 내장형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업계에 따르면 모든 휴대전화는 안테나 부위에 손이 직접 닿을 경우 통화 품질에 영향을 받는다. 제조 과정에서 손의 위치를 고려해 안테나를 내장하는 것은 이 같은 이유에서라는 설명이다. 아이폰4와 갤럭시S 등 최근 출시된 스마트폰은 디자인 문제 등으로 기기 하단 부분의 배터리 덮개 안쪽에 안테나를 내장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손으로 잡을 때 송수신 불량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갤럭시S의 사용설명서는 “통화 중이거나 데이터통신 중에 안테나가 내장된 부분을 손으로 잡게 될 경우 통화 품질이 떨어지거나, 배터리 소모량이 많아질 수 있다.”며 하단 부분을 잡지말 것을 권하고 있다.

 스티브 잡스 애플 최고경영자도 지난 16일 기자회견에서 “휴대전화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안테나 성능이 크게 달라진다.”며 “이것은 노키아·블랙베리·삼성전자 등 모든 휴대전화 제조사들이 다 동일하게 갖고 있는 문제”라고 주장했다. 잡스는 안테나 수신기능 향상을 위한 보호 장치인 ‘범퍼 케이스’ 사용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삼성전자는 “아직 안테나 수신율과 관련된 접수 사항은 없다.”며 신중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안테나 수신 불량 문제에 대해 “환경이나 특정 사유 때문에 일어나지 않았나 추측된다.”며 “만약 기기 전반적인 문제로 드러나면 내부 회의를 거쳐 공식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인터넷서울신문 맹수열기자 gun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