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화리뷰] ‘노 임팩트 맨’

[영화리뷰] ‘노 임팩트 맨’

입력 2010-06-15 00:00
업데이트 2010-06-15 0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시가족의 친환경 생활다큐 365일

노 임팩트 맨이라. 이름에서 슈퍼맨, 스파이더맨 등 지구를 지키는 슈퍼 히어로 같은 느낌이 물씬 풍긴다. 그런데 눈으로 레이저 빔을 쏘거나 힘을 쓸 때마다 폭풍 같은 바람이 나오지는 않는다. 추락하는 비행기를 받아내는 괴력이나, 빛의 속도로 하늘을 날아다니는 능력도 없다. 그런데 지구를 지킨다고?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기에?

이미지 확대
현대인의 필수품인 TV를 보지 않는 능력, 전기 없이 희미한 촛불 아래서 책을 읽는 능력, 탄소를 배출하는 교통수단을 이용하지 않는 능력, 테이크 아웃 커피를 외면하는 능력, 휴지 등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능력, 빨래는 발로 밟아서 하는 능력, 음식물 쓰레기를 모아서 거름으로 만드는 능력이다. 이런 게 능력이라고? 물론이다. 왜냐하면 이같은 작은 실천이 모이면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지구 온난화를, 기상 이변과 환경 오염으로 인한 사막화를, 자연 파괴로 인한 지구 생물종의 감소를 늦추거나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17일 개봉하는 ‘노 임팩트 맨’은 진지하면서도 유쾌한 친환경 다큐멘터리다. 세계적인 메트로폴리스 미국 뉴욕에서, 1년 동안 지구에 해를 주지 않고 살아가기로 결심한 한 가족을 카메라에 담는다. 노 임팩트 맨 프로젝트의 주인공은 작가이자 환경운동가인 콜린 베번과 그의 아내 미셸, 그리고 두 살배기 딸 이자벨라다. 곳곳에 유혹이 도사리고 있는 거대 도시를 떠나지 않고 그 속에서 살아가며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란 쉽지 않다. 주변은 물론, 환경 단체에서도 “미쳤다.”, “황당하다.”는 반응도 나온다. 하지만 콜린이 음식을 만들어본 적이 없고 일회용품·포장 음식을 즐기는 쇼핑광 미셸과 시도 때도 없이 일회용 기저귀를 갈아줘야 하는 이자벨라와 함께 좌충우돌 시행착오를 겪으며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조금씩 변화시키는 것을 보자면, 지구를 지키는 것은 거대한 사명감이 아니라 작은 실천이라는 중요한 사실을 깨닫게 된다. 지구 지키기는 슈퍼맨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큐멘터리도 콜린의 요청으로 친환경 방식으로 만들어 졌다는 후문이다. 카메라도 환경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디지털 캠코더 기종을 활용했다.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하는 등 조명으로 인한 전력 사용을 줄이는 데 힘을 기울였다. 콜린 가족은 물론 스태프들도 이동할 때 모두 전철과 자전거를 이용했다. 그들이 트래킹하는 장면을 찍을 때엔 자전거와 인력거를 타고 쫓아갔다.

콜린이 작품을 통해 던지는 메시지가 가슴을 울린다. “중요한 사실은 나 혼자만의 변화로는 세상을 바꿀 수 없다는 거예요. 그러나 우리 각자가 변화를 추구한다면 희망이 보인다는 거죠.” 92분. 전체관람가. 참, 콜린 가족의 365일 친환경 방식으로 살아남는 도전기는 책 ‘노 임팩트 맨’(이은선 옮김, 북하우스 펴냄)으로도 접할 수 있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0-06-15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