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망치의 한국요리’ 운영 한인주부 김광숙씨 ‘살림 여왕’ 마사 스튜어트보다 인기 6배

‘살림의 여왕’ 마사 스튜어트보다 인기가 6배 많은 한인 주부가 있다.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의 인기스타 김광숙(52)씨가 그 주인공이다. 요리학원을 정식으로 다녀본 적 없는 아마추어인 그가 유튜브에 올린 ‘김치만들기’ 동영상이 조회수 27만 9200여건을 기록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캐나다 일간 글로브 앤 메일이 7일 보도했다.


김씨는 인터넷 세상에서 ‘망치’라는 별명으로 통한다. 그는 2007년 4월 유튜브에 ‘망치의 한국요리’라는 채널을 개설한 뒤 한국 음식 만드는 법을 영어로 설명한 동영상을 올리기 시작했다. 오징어 볶음을 시작으로 비빔밥, 불고기, 닭강정, 자장면, 무지개떡, 오이장국 등 지금까지 65개의 요리를 소개했다. 이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은 김치만들기다. 배추김치와 깍두기를 담그는 과정을 간단하게 소개한 9분짜리 동영상은 2007년 6월 제작됐다.

김씨의 인기비결은 요리를 쉽고 즐겁게 만든다는 데 있다. 그는 시종 낭랑한 목소리로 친근하게 요리법을 설명한다. 전문가가 아니라 동영상에 흔들림이 많지만 후반 작업을 통해 자막과 배경음악을 입히는 정성까지 더했다.

외국인 네티즌들은 김씨의 요리 동영상에 열광하고 있다. 그의 유튜브 채널 회원수는 미국의 유명 가정관리 컨설턴트 마사 스튜어트보다 6배 많은 1만 9000여명에 이른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0-01-09 25면
공유하기

    서울신문이 만난 사람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