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출퇴근시간 포털검색에서 영어공부까지…이제는 생활의 동반자로

출퇴근시간 포털검색에서 영어공부까지…이제는 생활의 동반자로

입력 2009-12-07 12:00
업데이트 2009-12-07 12: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마트폰과 삶의 변화

출시되자마자 스마트폰을 장만한 회사원 김민영(34)씨. 그는 일주일여만에 “생활 패턴이 스마트폰 중심으로 돌아간다.”며 대체로 만족감을 표시했다.

휴대전화가 지금껏 음성통화와 문자 서비스, 가끔 프로야구 중계를 시청하는 ‘기계’에 불과했다면, 이제는 ‘생활의 동반자’라는 것이다. 김씨는 출퇴근 시간마다 무선인터넷으로 포털을 검색하고 영어회화나 영화 예매, 지도 검색, 실시간 교통정보 등 거의 모든 생활정보 서비스를 스마트폰을 통해 접한다.

김씨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하루가 다르게 쏟아지고 있어 내 생활이 스마트폰을 계기로 어떻게 바뀔지 나도 잘 모르겠다.”면서 “다만 인터넷 못지않은 큰 영향을 줄 것은 확실하다.”고 말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인식 책임연구원은 “디지털카메라나 MP3 플레이어 등은 기존 제품에 기능을 추가하는 수준이었지만 스마트폰은 전자제품을 모두 수렴하면서도 응용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사고파는 시장을 여는 등 기존의 체계를 바꾸는 혁신에 해당한다.”고 평가했다. 아주대 노명우 교수도 “스마트폰은 이동성이 강화되면서 지금까지 머릿속에 떠올렸던 미래사회의 모습을 현실화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이동연 교수는 “오락 중심인 TV와 정보를 주고받는 인터넷, 소통 위주의 통신이 호환되면서 사람들이 매체에 대해 갖고 있는 감각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스마트폰을 통한 혁신적 사회통합에는 아직 더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권기덕 수석연구원은 “스마트폰을 통한 변화의 전제는 초고속 무선인터넷망의 보급과 콘텐츠의 확산, 우수한 단말기의 보급”이라면서 “무선인터넷은 속도나 안정성·가격 등에 아직 제약이 있고, 제품이 작으면 쓰기 불편하다는 이율배반적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노명우 교수도 “무선통신망이 개방되고 애플리케이션이 자유롭게 거래되는 공간이 열려 있지 않다면 스마트폰은 자칫 휴대용 컴퓨터로 전락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09-12-07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