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간을 위한 과학 바이오] 4~5년뒤 에이즈 없는 세상 부푼 꿈

[인간을 위한 과학 바이오] 4~5년뒤 에이즈 없는 세상 부푼 꿈

입력 2009-12-02 12:00
업데이트 2009-12-02 1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파스퇴르, 내성·변종 바이러스 잡는 치료제 개발 박차

‘불치의 병’이라고 불리는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도 4~5년만 기다리면 정복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우리에게 에이즈로 더 친숙한 이 병도 약만 먹으면 나을 수 있을 듯하다.

에이즈 치료제 개발이 막바지 단계에 돌입했다는 경기 성남시 삼평동 한국파스퇴르연구소를 찾았다.

이미지 확대
에이즈 바이러스는 인체에 침투하면 면역기능을 없애버린다. 현재 상용화돼 있는 에이즈 치료제는 만성화된 에이즈 바이러스가 타인에게 전염이 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정도다. 보균자는 에이즈를 평생 안고 살아야 한다. 만약 치료를 중단하면 바이러스는 다시 퍼지게 된다.

이런 에이즈가 향후 4~5년 이내에 설 자리를 잃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국내 처음으로 세포기반 스크리닝 기법(HCS·High Contents Screening)을 사용한 제약을 개발했다. 세포기반 스크리닝은 바이러스 수용체인 세포를 직접 눈으로 보고 연구를 해 어떤 바이러스가 침투해도 치료할 수 있다는 개념이다. 다른 제약사들이 질병을 일으키는 해당 바이러스를 연구해 치료제를 만드는 것과는 발상이 다르다.

한상준 연구원은 “세포기반 스크리닝 기법은 특정 바이러스를 타깃으로 정하지 않고 모든 바이러스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치료제 개발 이후 끊이지 않는 내성이 생긴 바이러스나 변종 바이러스도 쉽게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에이즈치료제 뿐만 아니라 C형간염 치료제도 개발중이다. A형, B형간염은 들어봤어도 C형간염은 처음 들어보는 이들도 많을 것이다. C형간염은 발견된 지 이제 20여년 됐고, 잠복기간도 20년 정도여서 조만간 드러나 인류를 괴롭힐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C형간염 백신은 현재 개발되지 않은 상태다. 또 치료제도 C형간염 전용 치료제가 아닌 일반적인 바이러스 치료제인 인터페론 등이 사용돼 치료기간이 길고, 가격 또한 비싸 세계적으로도 저렴하고 완전 치료가 가능한 C형간염 전용 치료제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영준기자 apple@seoul.co.kr

■한국과학창의재단
2009-12-02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