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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구 명일시장 디자인거리 ‘변신’

강동구 명일시장 디자인거리 ‘변신’

입력 2009-09-30 12:00
업데이트 2009-09-30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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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강동구가 재래시장인 명일시장을 디자인특화거리로 탈바꿈시켰다고 29일 밝혔다. 복잡하고 낙후된 재래시장에 디자인거리 개념을 도입한 것은 전국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이다.

명일시장은 1974년 시영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인근 골목길을 따라 형성된 지역시장이다. 과일·야채·생선·떡집 등 저렴한 토속 먹을거리는 물론 닭발집으로 유명하다. 이곳에는 현재 80여개 점포에 100여명의 상인이 종사하고 있다.

하지만 30여년의 세월이 흐르며 노점이 난립하고 상가의 낡은 차양막과 파라솔, 무허가 불법간판이 어지럽게 널려 통행에 불편을 주었다. 소방도로마저 막혀 안전사고의 위험도 도사리고 있었다.

이에 강동구는 지난 4월부터 6개월에 걸쳐 난립한 노점상과 가판대, 노후 건축물, 간판 등을 정비했다. 예산은 1억 2300여만원이 들었다. 기존 재래시장 현대화 사업비의 10분의1에 불과한 금액이다.

구는 정비과정에서 노점을 무조건 내쫓지 않고 디자인을 가미한 노점용 점포 31곳을 따로 만들어 인근 도로에 재배치했다. 노점에도 전기와 수도를 공급해 편의성을 높였다. 아울러 시장 점포들은 낡은 차양막과 파라솔을 벗어던지고 세련되고 규격화된 차양막으로 갈아입었다. 점포마다 제멋대로 달려 있던 간판들도 발광다이오드(LED) 간판으로 산뜻하게 단장됐다. 20년째 의류노점을 해온 전수자(54)씨는 “편리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손님을 맞을 수 있어 기쁘다.”고 전했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2009-09-30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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