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9년만에 큰절 받고 “아비 자격없다” 오열

59년만에 큰절 받고 “아비 자격없다” 오열

입력 2009-09-28 12:00
업데이트 2009-09-28 1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산가족 금강산서 눈물의 상봉



■ 이모저모

추석을 맞아 남북이산가족 상봉행사가 26일 금강산에서 시작됐다. 28일까지는 남측 이산가족 방문단 97명이 북한에 있는 가족 240명을 만나고 29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는 북측 이산가족 방문단 99명이 남한에 사는 이산가족 449명을 만난다. 26일에는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에서 단체상봉을, 27일에는 금강산호텔에서 가족별 상봉을 각각 했다. 이번 이산가족 상봉행사는 지난 2007년 10월 이후 1년11개월만이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첫 이산가족 상봉이다.


이미지 확대
남북이산가족 상봉행사가 26일 금강산에서 시작됐다. 첫날 금강산 면회소에서 열린 단체상봉에서 남측 김원명씨가 북측의 동생들을 만나고 있다(왼쪽). 27일 남측 이산가족들이 북측 가족과의 점심을 위해 금강산호텔로 들어서고 있다(가운데). 27일 금강산호텔에서 남측 김원숙씨가 북한에 사는 아들에게 음식을 먹여주고 있다(오른쪽).  금강산 공동취재단
남북이산가족 상봉행사가 26일 금강산에서 시작됐다. 첫날 금강산 면회소에서 열린 단체상봉에서 남측 김원명씨가 북측의 동생들을 만나고 있다(왼쪽). 27일 남측 이산가족들이 북측 가족과의 점심을 위해 금강산호텔로 들어서고 있다(가운데). 27일 금강산호텔에서 남측 김원숙씨가 북한에 사는 아들에게 음식을 먹여주고 있다(오른쪽).
금강산 공동취재단


눈물로 그리워하던 혈육이 만났다. 그러나 살아 생전 언제 다시 만날 수 있을지는 모른다.

남북 이산가족은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 첫날인 26일 오후 형제 자매, 부모와 자식을 다시 본 기쁨으로 서로를 얼싸안고 감격의 눈물을 흘렸다.

단체 상봉이 이뤄진 금강산 면회소 1층 연회장 곳곳에선 아버지에게 큰절하는 아들, 얼싸안은 자매, 큰 형님에게 인사드리는 아우의 모습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다.

이산가족상봉행사가 1년 11개월만에 재개된 탓인지 단체상봉이 이뤄졌던 26일에는 다소 긴장감이 돌았지만 상봉 이틀째인 27일의 개인별 상봉에서는 즐겁게 담소를 나누는 이산가족의 모습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다.

남측의 최고령 이산가족 상봉자인 정대춘(95) 옹은 북측 막내 아들 완식(68)씨를 59년만에 안았다. 정 옹은 비교적 건강했지만 완식씨는 지난해부터 신경이상 증세가 나타나 상봉 내내 연신 손을 떨었다. 그래도 완식씨는 아버지의 손을 잠시도 놓지 않았다. 완식씨는 청력도 거의 상실한 상태였다.

정 옹은 “아버지 말이 잘 안 들려? 나보다 젊은 애가 이게 무슨 일이냐. 거꾸로 됐구나….”라고 말하며 연신 눈물을 훔쳤다. 완식씨는 별다른 말을 하지 못하며 단체 상봉 행사 내내 아버지의 눈만 바라봤다. 정 옹은 고향인 황해도 평산과 서울을 오가며 사업을 하던 중 전쟁이 터져 북한에 있는 아내, 두 아들 및 딸과 소식이 끊겼다.

그는 “전쟁 전 남쪽에 올 때 완식이를 자주 데리고 왔었다.”면서 “막내아들이 아버지 없이 힘들게 살았는데 재산의 반이라도 주고 싶다.”고 말했다. 정 옹은 북에 두고온 가족 중 완식씨를 빼고 모두 사망했다는 소식을 듣고는 낙담했다.

59년 전 두 아들과 부인을 두고 혼자 남쪽으로 내려온 강범락(84) 옹은 두 아들 철수(61), 경수(59)씨를 만나자마자 “자식들에게 죄를 지어 아버지 소리를 들을 자격이 없다.”며 나지막이 말했다.

경수씨는 어머니의 사망 소식을 전하며 “아버지 떠날 때 제가 어머니 등에 업혔는데 그 때 남긴 것 없냐.”고 물었다.

강 옹이 “기억이 안 난다.”고 하자, 경수씨는 “어머니께서 (아버지가 남기신) 빨간 수첩을 주면서 ‘잘 간직하라.’고 했다.”며 돌려줬다. 강 옹은 수첩 안에 있던 빛바랜 사진 속 아내의 얼굴을 한참 들여다 보다 말을 잇지 못했다.

상봉 행사 이틀째인 27일 오전 8시50분부터 금강산호텔에서 개별 상봉이 이뤄졌다. 북측 가족들은 남측의 가족들을 위해 술과 가족사진 3장, 과자 등이 포함된 종합선물세트가 들어 있는 쇼핑백 하나씩을 준비했다. 남측 가족들은 앞서 북측 가족들에게 전해줄 선물을 일괄 전달했다. 많은 남측 가족들은 이날도 현지에서 구입한 사탕과 과자 등을 북측 가족들에게 전했다.

오후에는 이산가족면회소 1층 연회장에서 단체 상봉 행사가 열렸다.

금강산 공동취재단·김정은기자 kimje@seoul.co.kr
2009-09-2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