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범운전자 교통정리 하나마나

모범운전자 교통정리 하나마나

입력 2009-09-01 00:00
업데이트 2009-09-01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범칙금 발부 권한없고 일부 봉사료만 꿀꺽

31일 오전 좀처럼 정체가 풀리지 않는 서울 시내 한 교차로. 신호가 끊겼는 데도 차들이 꼬리를 물고 진입하자 교통정리를 맡은 모범운전자가 수신호로 제지에 나섰다. 수신호를 무시하는 차량을 모범운전자가 몸으로 가로막자 차량은 운전자를 피해 차를 돌리며 “왜 막느냐.”며 욕을 퍼부었다. 모범운전자 김모(45)씨는 “당연한 지시인데 말을 듣지 않는다.”며 허탈해했다.

경찰과 각 지방자치단체가 교통보조원으로 활용하고 있는 모범운전자들이 교통혼잡 상황에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현재 경찰은 전국 4만 8000여명의 운전자들에게 모범운전자 명칭을 부여하는 대신 월 8회 교통봉사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범칙금 발부나 교통신호기를 조작하는 등 실제 권한이 없어 운전자들에게 무시당하다 보니 이들의 의욕은 바닥에 떨어진 상태다. 그런가 하면 일부 구청에서 지원하는 봉사료만을 받아 챙기고 정리를 소홀히 하는 얌체 모범운전자들도 있다.

경찰 관계자는 “각 경찰서에 많아야 10여명의 교통경찰관이 있다 보니 공백이 생길 수밖에 없다.”면서 “실제 교통혼잡을 해결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아 모범운전자들만 있는 곳에서는 아무래도 완전한 교통해소를 기대하긴 힘들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일부 구청에서 교통보조원에게 지급하는 봉사료만을 노리고 실제 교통정리에는 별 의욕을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서울 강남·서초구 등 일부 구에서는 지역 모범운전자회와 협약을 맺고 교통보조 활동을 하는 운전자에게 시간당 1만 2000~2만원가량을 주고 있다. 한 모범운전자는 “교통정리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에 시간만 때우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박건형 유대근기자 kitsch@seoul.co.kr
2009-09-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