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로호 ‘우주의 꿈’ 오늘은 성공하나

나로호 ‘우주의 꿈’ 오늘은 성공하나

입력 2009-08-25 00:00
업데이트 2009-08-25 0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제 최종점검 ‘이상무’ 오후 5시께 발사할 듯

한국의 첫 우주발사체인 나로호의 네 번째 도전의 날이 밝았다. 지금까지 최종 발사일이 7월30일, 8월11일, 8월19일까지 세 차례 정해졌다가 연기됐으니 이번 도전은 사수인 셈이다. 나로우주센터 기술진도 “이번에는 반드시 성공한다.”며 결연한 의지를 다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발사통제지휘소 리허설  국내 최초의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1)의 발사 예정일을 하루 앞둔 24일 전남 고흥군 외나로도 나로우주센터의 발사통제지휘소에서 연구원들이 최종 리허설을 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발사통제지휘소 리허설
국내 최초의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1)의 발사 예정일을 하루 앞둔 24일 전남 고흥군 외나로도 나로우주센터의 발사통제지휘소에서 연구원들이 최종 리허설을 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기술적 문제 발견 가능성 상존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4일 나로호의 최종 예행연습을 성공적으로 끝마쳤으며 종합적인 점검 결과 아무런 문제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번에도 한·러 비행시험위원회는 최종 점검 상황과 기상조건 등을 고려해 오후 1시30분쯤 최종 발사시간을 발표한다. 마찬가지로 발사 예정시간은 오후 5시쯤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발사 진행과정은 지난번과 같다. 오전 10시15분부터 약 35분간 밸브 및 엔진 제어용 헬륨이 충전된다. 지난번 발사를 중단시켰던 압력측정 센서가 있는 고압탱크의 헬륨을 채우는 작업이다. 오후 3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연료인 케로신(등유의 일종)과 산화제인 LOX(액체산소)가 채워진다. 발사 50분 전 오후 4시10분쯤 나로호를 부축하던 기립장치(Erector)가 철수되면 나로호는 혼자 힘으로 우뚝 서서 우주로 솟구칠 일만 남게 된다.

과연 이번에는 카운트다운 이후 15분간 진행되는 자동발사시스템을 넘어 무사히 발사에 성공할까? 최종 예행연습은 연료와 같은 매질을 넣지 않고 실시하는 모의연습이기 때문에 연료나 헬륨을 충전한 뒤 기술적인 문제가 발견될 가능성은 항상 열려 있다.

지난번에는 연료 공급 경로의 밸브가 작동하는 단계에서 압력측정 센서의 인식오류로 멈췄지만, 그 이후에도 발사 300초전(5분전) 발사체 배터리 충전, 3.8초전 엔진 연소점화 등 넘어야 할 산들이 많다.

●인도는 발사 1초전 중단되기도

해외사례에서도 자동발사시스템이 가동된 이후 중단된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2001년 인도의 GSLV호는 카운트다운 이후 액체엔진 부스터가 오작동해 발사 1초전 자동발사시스템이 이를 감지, 발사가 중단됐다. 2007년에는 발사 15초전 이유없이 발사가 멈추기도 했다.

2003년 일본의 H2A호도 로켓의 자세제어장치 내의 전압 변환기에서 오신호가 발생, 발사 직전에 자동발사시스템이 멈췄다. 2006년 유럽의 아리안5호(Ariane-V)도 카운트다운 도중 상단의 압력이 떨어져서 발사를 중단했고 2007년에는 발사 7분전 물공급 시스템 결함으로 발사가 중지됐다.

로켓 전문가들은 “발사 연기는 우주 선진국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은 일”이라면서 “그래도 이번만큼은 발사에 성공하지 않겠느냐.”며 낙관하는 분위기다.

고흥 이영준기자 apple@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대입 수시모집 전형 주의할 점은

한·미 어린이 국산 애니 ‘뚜바뚜바’ 동시에 본다

서울 마포대교 아래 ‘색공원’ 시민안전 ‘빨간불’

덜 뽑는 공공기관 더 뽑는 대기업

“은나노 입자, 폐와 간에 치명적”

‘통장이 뭐길래’ 지자체 임기제한 추진에 시끌

경기 앞지르는 자산 급등 거품 논란

‘휴대전화료 인하’ 이통사 저울질
2009-08-25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