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증권 CMA 마찰

은행-증권 CMA 마찰

입력 2009-08-06 00:00
업데이트 2009-08-06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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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결제서비스 불통 네탓 공방

자산관리계좌(CMA)를 둘러싼 은행과 증권사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증권사 CMA계좌의 일부 서비스 불통에 대해 서로 ‘네 탓’이라며 날을 세운다. 증권사는 각종 우대혜택을 제시하고, 은행은 예금금리를 올리는 등 고객을 뺏고 빼앗기지 않으려는 경쟁도 치열하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양측은 전날 본격 시작된 증권사 소액결제 서비스의 일부 문제점과 관련해 책임 공방을 벌였다. 증권업계는 일부 은행이 결제계좌에서 CMA를 배제하면서 이용자들의 민원이 속출했다고 주장한다. 실제 신용카드 결제 계좌에서 CMA를 배제하면 CMA 이용고객은 카드 결제대금을 또 다른 은행을 통해 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일부 온라인 쇼핑에서도 CMA 카드는 사용할 수 없었다. 증권업계는 “전업계 카드사는 CMA 결제계좌를 허용하는데 은행들만 서비스를 제한하고 있다.”며 “CMA를 견제하려고 은행이 부리는 꼼수”라고 비난했다.

은행연합회는 즉각 반박자료를 냈다. 박창옥 은행연합회 수신제도부 차장은 “CMA가 카드 결제계좌로 활용되지 못한 것은 증권사들이 직라인 방식 등을 통해 카드대금 청구나 당일 입·출금이 이뤄지는 전산 시스템을 갖추지 않았기 때문이지 은행이 CMA를 결제계좌에서 일부러 배제했기 때문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전산개발 비용과 회선사용료 등 돈이 든다는 이유로 증권사가 전용회선을 쓰지 않고서는 엉뚱하게 은행 탓을 한다.”며 “필요한 쪽에서 시스템을 구축한 뒤 협조를 구해야지 남더러 바꾸라는 것은 상식에도 맞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일부 온라인 쇼핑몰에서 결제가 되지 않는 것과 관련해서도 연합회 측은 “증권사들이 금융결제원의 온라인 전자결제 업무(PG)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사설 PG업체와의 업무 제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증권업계는 CMA 관련 각종 이벤트를 열며 은행권 ‘월급통장’을 가져오기 위해 공세를 높이고 있다. 은행권은 예금금리 인상으로 맞서고 있다. 국민, 신한, 우리, 하나은행은 이달 들어 예금금리를 잇달아 0.1~2.5% 포인트 올리며 CMA로 향하는 고객들을 주저앉히고 있다.

유영규기자 whoami@seoul.co.kr
2009-08-06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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