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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아시아시대-성장의 원천] 美교육과 어떻게 다른가

[新아시아시대-성장의 원천] 美교육과 어떻게 다른가

입력 2009-07-17 00:00
업데이트 2009-07-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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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은 성적순 아니다”… 다양한 협력·체험 학습

“우리도 미국교육에서 배우고 미국도 우리교육을 보고 배워야 합니다.”

가톨릭대 교육학과 성기선 교수는 지난해 미국 연수 시절 깜짝 놀랐다. 여기저기서 한국의 수학·과학 교육을 벤치마킹하고 싶으니 도움을 달라는 요청이 들어왔기 때문이다. 성 교수는 “한국 학생들의 학력이 높은 게 사실이고 압축적인 교수 방법에 나름의 장점이 있는 것도 엄연한 사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경우 다양한 인종과 계층의 학생들이 각자 수준과 취향에 맞는 수업을 선택해 듣기 때문에 전체 학력을 한꺼번에 끌어올리는 게 상당히 힘들다.”고 했다.

그러나 분명히 미국 교육에서 배울 점도 많다고 했다. 성 교수는 “미국은 경쟁에서는 떨어지지만 협력학습·체험학습 같은 것들이 잘되어 있다.”며 “결국 이런 것들이 사회 전체의 문화수준이나 인식수준을 높이고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했다.

미국에서 어린 시절부터 공부한 조기유학생들도 비슷한 얘기를 했다. 초등학교 때 미국으로 떠난 회사원 김모(30)씨는 한국과는 달리 협력학습이 강조됐던 점이 인상깊었다고 했다.

김씨는 “한국에선 게임을 해도 상대를 밀어내고 내가 자리를 차지하는 식이었는데 미국에선 팀이 협력해서 목표를 완성하도록 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했다. 또 “입시에 대한 부담이 적다 보니 주변 친구들을 잠재적인 경쟁자나 이겨야 할 대상으로 보지 않게 되더라.”고 했다.

중학교 2학년 때 미국으로 떠난 박모(32)씨는 교육방식의 차이를 지적했다. 박씨는 “수학수업을 할 때도 교사가 문제 하나를 내면 학생들이 각자 나는 이 방법이 가장 논리적이라고 생각한다는 식으로 발표를 했다.”고 소개했다.

정답을 도출하는 시간은 느리지만 그런 과정에서 창의성을 기를 수 있었다는 얘기다. 교육방식이 다르니 성적 표기방법도 다르다. 학생들은 시험 성적을 등급으로 받지만 등수에 대한 스트레스는 없다. 또 교사들의 서술형 평가가 학생을 평가하는 주요 잣대가 된다.

박창규기자 nada@seoul.co.kr
2009-07-17 3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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