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DDos 3차공습] “더 독한 사이버테러 올수도… 범국가적인 보안대책 필요”

[DDos 3차공습] “더 독한 사이버테러 올수도… 범국가적인 보안대책 필요”

입력 2009-07-10 00:00
업데이트 2009-07-10 0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연구소 김홍선 사장

“언젠가는 이런 일이 벌어질 것이라고 오래 전부터 경고했습니다. 최선을 다했는데 결국 이런 사태가 벌어지자 허탈할 뿐입니다.”

이미지 확대
김홍선 안철수연구소 사장은 9일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으로 인한 사이버 대란은 국가의 전반적인 보안 불감증이 불러온 국가 재앙”이라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일부에서 DDoS공격을 원시적이라고 표현하는데 그건 해커끼리 실력을 뽐낼 때나 하는 말”이라며 “이번에 문제가 된 악성코드는 동시다발적이고 조직적이고 공격시간표까지 갖춘 고도의 기술이 동원된 공격”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로서는 공격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장담할 수 없다. 악성코드는 국내에서만 발견됐고 감염된 PC를 망가뜨릴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3차 공격에 대해선 “사실상 2차 공격의 연장선상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먼저 계획을 발표했기 때문에 공격대상을 바꿀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이번 사태는 공격기지로 악용되는 감염된 개인 및 기업용 PC를 치료해야 해결할 수 있다.”면서 “하지만 악성코드로 인한 개인들의 피해가 없어 백신 프로그램을 통한 치료 필요성을 체감하지 못해 감염 치료가 더딘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김 사장은 “국가와 기업, 개인 모두는 DDoS 공격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더 지독한, 상상할 수 없는 사이버 테러에 대비해야 한다.”며 “인터넷 보안문제를 소홀히 했다간 국가 차원의 엄청난 피해를 볼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보안문제가 터져도 그때뿐이고, 정작 내 돈 주고 백신프로그램을 산다는 생각은 안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미국은 물론 일본만 해도 연간 백신시장 규모가 우리나라의 20배가 넘는 1조원에 이르지만 우리는 3만~4만원의 개인용 백신프로그램 설치조차 비싸다며 무시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꼬집었다.

김 사장은 “정부 조달에서도 하드웨어만 돈을 주고 그 안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 구매는 신경쓰지 않을 정도로 보안에 대한 가치인식이 없다.”며 “사건이 터질 때마다 그때만 반짝하는 똑같은 대책만 쏟아 내지 말고 국가안보·기업이익 가치를 키우는 차원에서 보안인력·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09-07-10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