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지막 모습…盧전대통령 서거당일 CCTV 공개

마지막 모습…盧전대통령 서거당일 CCTV 공개

입력 2009-06-05 00:00
업데이트 2009-06-0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당일 행적이 담긴 CCTV가 공개됐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경위를 수사중인 경남경찰청는 5일 오후 3시 최종 수사결과 발표와 함께 서거 당일과 전날 사저 주변을 촬영한 52초 분량의 CCTV를 공개했다. 

 

이미지 확대
CCTV 캡처
CCTV 캡처


 경찰이 공개한 영상에는 서거 당일인 지난달 23일 새벽 노 전 대통령이 이 모 경호과장과 함께 사저를 나서는 모습과 전날 오후 노 전 대통령이 권양숙 여사,아들 건호씨와 함께 정원을 거니는 모습이 담겨있다.영상에는 노 전 대통령의 얼굴이 나오지만 멀리서 촬영했기 때문에 정확한 표정 등은 알아보기 어렵다.

 영상에 따르면 서거 전날 노 전 대통령은 남색 바지와 하늘색 남방을 입고 화단을 걷고 있었다.권 여사는 검은색 치마와 점퍼 차림이었으며 건호씨는 흰색 면바지와 연분홍색 남방을 입고 있었다.영상에는 권 여사가 노 전 대통령에게 이야기를 하기 위해 손짓을 하자 노 전 대통령이 고개를 돌리는 모습도 있었다.

 



 이어진 서거 당일 영상에는 노 전 대통령에게 호출을 받은 이 모 경호과장이 사저 정문으로 다가오는 장면과 노 전 대통령과 이 경호관이 함께 나가는 장면이 찍혀있다.이날 노 전 대통령은 회색 계열의 상·하의를 입고 사저 앞 초소에서 경례하는 전경에게 머리를 숙여 인사한 뒤 봉화산을 향해 걸어갔다. 이 경호관은 노 전 대통령의 1~2m쯤 뒤에서 따라갔다.노 전 대통령은 가는 도중 길가 화단 근처에서 잠시 화단의 풀을 뽑기도 했다.노 전 대통령의 생전 모습은 여기서 끝이 났다.

 이어 투신해 쓰러져 있는 노 전 대통령을 발견한 이 경호관으로부터 연락받은 신 모 경호관이 황급히 사저를 나서는 장면과 경호차량이 봉화산 부엉이 바위로 향하는 장면,그리고 다시 사저를 지나 병원으로 향하는 장면이 공개됐다. 

 경찰은 “유족 측으로부터 ‘CCTV 공개 여부를 경찰에서 판단하고 그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다’는 답변을 받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고 공개배경을 설명했다.

 

인터넷서울신문 맹수열기자 gun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