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만나고 싶었습니다] 김덕룡 민화협대표 상임의장

[만나고 싶었습니다] 김덕룡 민화협대표 상임의장

입력 2009-04-03 00:00
업데이트 2009-04-03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경색 물꼬 트는 역할 하고싶다”

김덕룡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표 상임의장은 “남북 당국 간 대화가 중단돼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민화협 관계자가 평양에 가 북측과 교류협력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면서 “지금 같은 경색 국면에서도 북측과 접촉할 수 있는 유일한 단체가 민화협인 만큼 대화의 물꼬를 트는 역할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김 대표 상임의장은 “적당한 시기가 되면 상호 연락을 취해서 북측 민화협 대표와 수인사 하는 기회를 만들 것”이라면서 그 시기에 대해 “미사일 발사 국면을 봐야 한다.”고 말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긴장상태가 해소된 이후가 될 것임을 시사했다. 지난 3월19일 8명의 민화협 상임의장의 호선으로 선출돼 2년 임기를 시작한 김 대표와의 인터뷰는 서울 서초동 그의 개인 사무실인 덕린재(德隣齋)에서 이뤄졌다. 다음은 일문일답 내용.

황성기 편집위원 marry04@seoul.co.kr

이미지 확대
김덕룡 민화협대표 상임의장
김덕룡 민화협대표 상임의장
→남북이 경색돼 있는 시기여서 어느 때보다 민화협에 거는 기대가 큰 것 같다.


-정치·군사적인 측면에서 남북 대립이 심화돼 있다. 극복해야 한다. 하지만 북측 민화협과의 접촉은 이 순간에도 하고 있다. 사무처장이 평양에서 ‘겨레의 숲’ 사업으로 북한의 산림 녹화, 병충해 방제사업을 논의하고 있고 집행위원장도 6·15공동행사 협의를 위해 북에 가 있다. 당국 간은 물론 민간교류가 경색돼 있지만 민화협만은 접촉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경색을 푸는 역할을 했으면 하는 기대가 있다.

→올해 6·15행사가 가능한가.

-더 두고봐야 하겠지만 지금 상황으로 볼 때 행사는 어렵지 않을까 본다. 몇 가지 조건들이 충족되지 못하고 있어 합의를 이뤄내기 쉽지 않다. 시간이 임박해서 과연 공동행사를 할 수 있을지 단언하기 어렵다.

→겨레의 숲 사업은 어디까지 진척됐나.

-북한이 요청한 사업이다. 헐벗은 북한 산에 나무를 심는 것은 후손들이 함께 살아가는 터전을 만드는 일이라 매우 중요하다.

북한의 재해방지, 식량, 식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평양 순안 근교에 묘목장도 만들고 산림 녹화 시범단지도 만들고 있다. 이런 사업을 계기로 정부가 지원하고 참여함으로써 당국 간 대화가 자연스럽게 터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북한은 남한이 6.15, 10·4 선언을 부정하고 있다며 대화를 거부하고 있어 당국 간 대화재개가 불투명한 상태인데.

-그건 북한의 주장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해 7월 국회 연설과 올 3·1절 연설을 통해 남북합의를 존중하고 대화할 의지가 있음을 밝혔다. 북한이 두 선언을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대화의 장에 나와서 논의하고 해결 방법을 찾는 게 순서이다. 압박 전술로는 해결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지난주 북측 온라인 매체 ‘우리민족끼리’가 남측 민화협이 관변단체로 전락하고 있다며 맹비난을 했다.

-여태까지 북측이 우리에 대해 잘했다고 한 적 없었다. 예상했던 일이다. 그 매체가 북한 정부를 대변하는 것도 아니다.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 내가 알기로도 북측은 우리 정부와 직접 대화의 통로를 가지는 사람이 남측 대표를 맡아 주기를 바라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국민통합 특보이자 정권 실세로서 민화협 대표가 되셨는데 대통령의 특별 주문이 있었나.

-우리 정부도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통령 특보와 민화협 대표 역할은 보완적이다. 민화협은 200개 가까운 정당, 종교 시민사회단체로 만들어졌다. 화해와 협력을 위한 교류사업을 하는 남측의 기구이면서 통일문제나 남북관계와 관련해 남측의 국민적 합의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한다. 또한 남북문제 때문에 생길 수 있는 남남갈등을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국민통합 특보의 업무와 유사성이 많다. 정부나 민화협 간부들도 정부와 직접적인 대화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대표를 맡는 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한다.

→북측과의 만남이 가까운 시일 안에 성사될 수 있을까.

-상호연락을 취해서 북측 대표와 수인사도 하는 기회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미사일 발사 국면이 어떻게 진정될지 참 예측하기 어렵다. 이런 국면에선 민화협의 교류협력 사업 자체를 꺼내는 것 자체도 조심스럽다. 어쨌든 만나야 할 일이니 당연히 이뤄져야 한다.

→쌀, 비료 등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한 입장은.

-개성공단 사태를 보면서 생각했다. 이건 어디까지나 경제사업인데 정치적 이유로 불안정해지고 영향 받는다면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정·경 분리 원칙이 적용되는 게 옳다. 인도적 지원사업도 마찬가지다.

북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것이므로 정치·군사적 영향을 받지 않고 지원해야 한다. 쌀 40만t과 비료 30만t을 주기 위해 예산을 확보해 놓고 있는데 이런 것들을 조건 없이 유엔식량기구 등을 통해 간접 지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개성공단을 폐쇄하지 않겠다는 대통령의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인터뷰는 북측에 보내는 긍정적 신호로 읽히는데.

-남북관계 물꼬를 트고 한반도 긴장을 완화시킨다는 측면, 상생공영 원칙, 실용주의적 접근 방법이라는 점에서 일관성 있는 언급이다. 큰 변화가 아니냐고 하는데 그것은 변화가 아니라 정부의 일관된 정책의 연장선에 있다고 본다.

→민화협의 지난 10년 활동을 어떻게 평가하나.

-김대중·노무현 정부 10년간 민화협은 정부의 대북 화해무드에 편승해서 햇볕정책을 보조, 보완하는 역할을 했다.

그렇지만 남북관계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갈등 해소에는 미흡했다. 남북관계가 핵실험, 미사일 문제까지 왔다는 것은 종국적으로 실패했다는 것인데, 여기서 한 번 멈춰서서 뒤돌아보고 반성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보수 쪽의 많은 사람들은 민화협의 지난 활동에 대해 햇볕정책의 하부역할을 했다는 시각을 갖고 있다.

잘한 것은 계승하고 문제 있는 정책은 뒤돌아보고 새롭게 출발시켜 남북관계의 새 모델을 창출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북을 지원하는 것은 동포애, 사랑의 표현인데 무조건적인 어머니의 사랑이 때로는 아이를 그르칠 수 있다. 무조건 들어주고 편드는 것 만이 능사는 아니다.

→보수코드로의 민화협 재편이라고 할 수 있을까.

-보수라기보다 균형을 잡는 일이 중요하다. 상식적인 국제 룰에 준하는 합당한 관계로 가야 한다.

사진 류재림기자 jawolim@seoul.co.kr

▲1941년 전북 익산 출생

▲서울대 사회학과 중퇴

▲김영삼 신민당 총재 비서실장

▲김영삼 정부 정무1장관

▲한나라당 부총재, 원내대표

▲13∼17대 국회의원(5선)

▲민화협 공동상임의장,상임고문

▲이명박 대통령 국민 통합 특보
2009-04-03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