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30일부터 현대기아자동차가 제작한 2세대 투싼 수소연료자동차 2대를 도입해 시범운행을 시작했다.
수소연료전지차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전기를 발생시켜 모터를 움직이며, 수증기 외에는 배출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 정부에서도 저탄소녹색성장의 핵심 분야인 ‘그린카’ 사업의 하나로 적극 육성을 추진 중이다.
2세대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는 기존 1세대 모델보다 연료전지 성능이 향상된 100㎾급 전지를 탑재해 영하의 온도에서도 시동과 운행이 가능하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연비는 디젤 환산 기준으로 ℓ당 27.0㎞ 정도로 기존 모델에 비해 2배 가까이 향상됐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3월 1세대 모델을 생산해 에너지관리공단, 연세대 등에 납품한 바 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연합뉴스
수소연료전지차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전기를 발생시켜 모터를 움직이며, 수증기 외에는 배출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 정부에서도 저탄소녹색성장의 핵심 분야인 ‘그린카’ 사업의 하나로 적극 육성을 추진 중이다.
2세대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는 기존 1세대 모델보다 연료전지 성능이 향상된 100㎾급 전지를 탑재해 영하의 온도에서도 시동과 운행이 가능하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연비는 디젤 환산 기준으로 ℓ당 27.0㎞ 정도로 기존 모델에 비해 2배 가까이 향상됐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3월 1세대 모델을 생산해 에너지관리공단, 연세대 등에 납품한 바 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09-03-31 2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