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배아줄기세포 연구는 인간 양심 저버린 것”

“배아줄기세포 연구는 인간 양심 저버린 것”

입력 2009-02-11 00:00
업데이트 2009-02-1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천주교 ‘생명의 신비상’ 수상 데이비드 앨튼 英 상원의원

“배아는 이미 인간의 가능성을 갖춘 존재인 만큼 배아를 이용한 배아줄기세포 연구는 윤리적으로 옳지 않습니다. 지금 생명의 문화에 힘을 쏟지 않는다면 인류는 결국 죽음의 문화만 떠안게 될 것입니다.”

이미지 확대
데이비드 앨튼 英 상원의원
데이비드 앨튼 英 상원의원
천주교 서울대교구가 수여하는 ‘제3회 생명의 신비상’ 수상자로 선정돼 방한한 데이비드 앨튼(58) 영국 상원의원은 10일 시상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수상 소감을 밝히고 “과학의 발전은 반드시 윤리의 발전과 동반 진행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1990년 이후 200만개의 인간배아가 과학을 앞세운 인간들의 탐욕으로 인해 파괴됐고 최근엔 사람과 동물의 세포를 혼합해 잡종배아를 만드는 것까지 허용된 것은 아주 비윤리적이고 부끄러운 일”이라고 자국의 실태를 폭로한 앨튼 의원. 그는 “지금까지 배아를 사용한 연구의 성과는 아무 것도 없었던 데 비해 성체줄기세포는 치료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80건의 연구 성과를 낸 만큼 성체 줄기세포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더 늘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체세포 복제를 통한 배아 줄기세포는 성체 세포로 자라는 데 실패한 반면 골수나 제대혈을 기반으로 한 성체 줄기세포 연구는 이미 300여병원에서 연구 중이라는 설명이다.

앨튼 의원은 특히 “배아줄기 세포가 모두 실패한 것은 인간이 지켜야 할 양심을 저버린 때문”이라며 “인간 배아를 만들어 연구에 쓰고 또 쓰레기처럼 폐기하는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황우석 교수의 파행적인 배아줄기 세포 연구과정과 관련해서도 “한국은 생명공학 부문에서 세계적으로 실력을 인정받지만 세계 어느 곳에서도 거짓말은 통하지 않는다.”며 “황 교수가 거짓말을 한 것을 포함해 난치병 환자에게 있지도 않은 거짓 희망을 준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아일랜드 출신인 앨튼 의원은 가톨릭 신앙에 바탕해 지난 1980년대부터 낙태·안락사와 배아줄기세포 연구에 반대하는 운동을 벌여왔으며 북한과 미얀마, 수단, 르완다, 중국 등 각국의 인권침해 개선활동에 적극 나선 공을 인정받아 ‘생명의 신비상’을 받게 됐다.

한국 방문에 앞서 지난 4~7일 북한을 다녀온 그는 이명박 정부 출범 후 대북 지원이 중단된 것을 놓고 “지금 벽을 쌓기 보다는 다리를 놓는 게 필요하다.”며 “북한 사람들은 갑자기 남한 정부의 말과 입장이 바뀌어 당황해하고 있지만 미국 오바마 행정부의 종전 선언이나 북한과의 유대처럼 한국 정부와 힘을 합치는 조치를 통해 좋은 관계를 맺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앨튼 의원은 10일 서울 반포동 가톨릭대병원 마리아홀서 ‘생명의 문화 대 죽음의 문화’ 주제의 강연을 통해 자신의 지론을 편 데 이어 1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서 국회의원들이 주최하는 강연회에 참석, 북한인권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할 예정이다.

글ㆍ사진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09-02-11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