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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업계 저작권 보호 ‘안간힘’

포털업계 저작권 보호 ‘안간힘’

입력 2008-12-24 00:00
업데이트 2008-12-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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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업계가 저작권 관련 소송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저작권 보호를 위한 시스템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인터넷 포털의 불법 유통에 대해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자정노력의 하나로 저작권 보호를 위한 시스템을 속속 도입하고 있는 것이다.

NHN의 인터넷 포털 네이버는 23일 필터링업체 뮤레카와 제휴,블로그 첨부파일에 대한 음원 필터링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날부터 새로 등록되는 블로그 게시물에 포함된 음원 중 저작권을 침해한 것으로 확인된 음원은 다운로드 및 재생이 불가능해진다.게시물에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링크가 있는 경우에도 음악 재생이 제한된다.

이전에는 저작권 침해가 우려되는 게시물은 이용자의 신고를 받거나 모니터링 인력이 직접 찾아야 했다.하지만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자동으로 필터링이 가능해져 저작권 보호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NHN은 설명했다.이번 음원 필터링 시스템은 조사결과 저작권을 위반한 음악을 80% 이상에 걸러냈다.

아울러 기존 방식은 저작권 침해 게시물 전체를 게시중단하는 방식으로 이용자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았다.저작권을 침해한 줄 몰랐던 음악 때문에 자신의 블로그까지 아예 삭제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게시물 중 저작권 침해 음원만 선별적으로 게시 중단할 수 있게 돼 이용자 불만도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NHN은 시스템 도입 이전에 작성된 게시물에 대해서도 내년 초까지 필터링 기능을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다음도 이달 초 온라인저작권관리업체 엔써즈와 제휴해 동영상 및 음원 통합 관리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발표했다.다음은 올해 시범 서비스를 한 뒤 내년 상반기까지 모든 음원과 지상파,케이블방송,스포츠영상까지 관리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또 기존 음악 서비스들을 ‘다음 뮤직’으로 통합,합법적인 음원 구입을 유도할 계획이다.다음은 이로 인해 이용자와 저작권자,포털 간의 새로운 상생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싸이월드의 SK커뮤니케이션즈도 지난달 저작권보호 솔루션업체 마크애니와 저작권 침해 동영상에 대해 필터링 및 추적이 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합의했다.내년 초 SK커뮤니케이션즈의 서비스 전반에 적용될 예정이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음원에 대해서도 필터링 시스템 도입을 검토,다양한 업체와 논의하고 있다.

한 포털업체 관계자는 “포털의 사회적 책임이 커질수록 저작권 보호를 위한 시스템 도입은 당연한 추세가 되고 있다.”면서 “이용자와 저작권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인터넷 산업 전반의 발전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08-12-24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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