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美부통령 당선인 아들 이라크 파병

바이든 美부통령 당선인 아들 이라크 파병

이경원 기자
입력 2008-11-22 00:00
업데이트 2008-11-2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블레스 오블리주란 바로 이런 것’

사회적 지도층의 도덕적 의무를 뜻하는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서구 지도자들이 줄을 잇고 있다. 이번에는 조지프 바이든 미 부통령 당선인이 나섰다.

델라웨어 주방위군은 20일 바이든 부통령 당선인의 아들 보 바이든이 속한 주방위군 부대가 텍사스주 엘파소의 포트 블리스를 출발해 이라크로 떠났다고 밝혔다. 보 바이든은 현직 델라웨어주 법무장관이자 주 방위군 대위다. 보 바이든이 속한 부대는 먼저 쿠웨이트에 들러 현지적응 훈련을 받고 이라크에 배치된다. 보 바이든은 이라크에 파병된 261통신여단 및 예하부대의 군검찰로 일하게 되며 새해 9월 임무를 마치고 귀국한다.

미국에서 대통령이나 부통령의 아들이 전쟁에 직접 참전한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하지만 최근 미국 지도층들의 ‘아들 파병보내기(?)’ 사례가 잇따라 알려지고 있다. 이번 대선에 공화당 부통령 후보로 출마했다가 낙선한 세라 페일린 알래스카 주지사는 지난 9월11일 큰아들 트랙 페일린을 이라크 전쟁터로 떠나보냈고 공화당 대통령 후보였던 존 매케인 상원의원의 아들 지미 매케인도 해병대 소속으로 이라크 파견 근무를 마치고 올해 초 귀국했다.

영국도 마찬가지. 영국왕실의 권력승계 서열 3위인 해리 왕자는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올 3월 초까지 10주간 아프가니스탄 최전선에서 복무한 바 있다. 설령 대중적 인기를 의식한 행동일지도 모르지만 고위층 자제의 병역비리가 계속되고 있는 우리 현실과 비교해볼 때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귀감’이 되고 있다.

이경원기자 leekw@seoul.co.kr

2008-11-22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