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네르바 절필 선언 “국가가 침묵 명령”

미네르바 절필 선언 “국가가 침묵 명령”

입력 2008-11-14 00:00
업데이트 2008-11-1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터넷상의 경제 대통령으로 불리는 네티즌 ‘미네르바’가 “정부 당국의 압력에 의해 절필한다.”고 밝혀 파문이 일고 있다.미네르바는 지난 13일 포털 다음의 아고라 게시판에 ‘이제 마음 속에서 한국을 지운다.’는 글을 올리며 붓을 꺾었다.

 그는 “한국에서는 경제 예측을 하는 것도 불법 사유라니 ‘입 닥치고’ 살 수밖에….”라며 “국가가 침묵을 명령했다.그럼 침묵해야지.”라고 말했다.정부를 향해서는 “정 볼썽사나우면 고소장을 보내지 말고 아예 킬러를 보내라.”라며 답답한 속내도 드러냈다.

 미네르바는 ‘미국 서브프라임 사태 확산’,‘리먼 브러더스 파산’ 등의 여파로 한국 경제 전반에 걸쳐 위기가 찾아올 것이라는 예상을 적중시키며 주목을 받은 인물이다. 대다수 네티즌은 미네르바를 “경제 당국보다 뛰어나다.”고 평하며 폭발적인 관심을 보였다.

한동안 ‘입김 센’ 미네르바가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을 거두지 않자,정부 당국은 수사에 나설 것임을 암시하며 미네르바의 행보에 압력을 가했다.이어 정부 당국은 미네르바의 신원에 파악에 나섰고 최근 이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네르바가 절필을 선언하자 네티즌들은 “정부가 본격적으로 여론을 옥죄려 한다.”고 반발하고 나섰다.일부는 “내가 제2의 미네르바가 되겠다.나도 잡아가라.”는 댓글을 올려 그의 ‘절필’을 둘러싼 관심은 커지고 있다.

 한편 미네르바는 절필의 글에서 헌법재판소의 ‘종부세 판결’에 대해 유감을 시사하는 메시지도 담았다.“오늘 하루 벌어지는 일을 잘 봤다.”,“사회계급 체계가 이런 식으로 견고해지고….”,“국가는 결국 국민들에게 ‘각자 알아서 살 길을 챙겨라.’고 주문했다.” 등의 문장을 통한 훈시도 남겼다.종부세에 대한 직접적인 표현은 없었지만 대다수 네티즌은 “미네르바가 종부세 판결 내용을 절망적으로 분석하며 애석해하고 있다.”는 글을 이었다

 그는 또 현재를 ‘사회의식의 대 변혁기’라고 정의하며 “이 중요한 시기에 시한폭탄 도화선에 불을 붙였다.사회가 점점 더 분열돼 갈 것”이라고 말했다.그러고는 “이런 균열은 ‘사회적 합의’를 통해 봉합해야 하지만,국가는 그렇게 할 의도가 전혀 없다.”면서 “이제 남은 건 끝없는 갈등과 내부 분열의 아마겟돈 뿐”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이 글은 14일 오후 2시 현재 조회수를 17만에 댓글수 3200여건을 기록하며 네티즌 사이에서 또다른 화두로 자리잡고 있다. 대부분 네티즌은 미네르바의 안위를 걱정하며 정보 당국의 대응을 비판하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인터넷서울신문 최영훈기자 taiji@seoul.co.kr

 [서울신문 다른 기사 보러가기]

 
[씨줄날줄] 미네르바/박정현 논설위원

 
인터넷 경제대통령 ‘미네르바’ 추천도서 품절

 
이명박 대통령 공약 ‘747’이 주가로 현실화?

 
“마약 한 외국인 강사 150일간 잠복 끝에 붙잡아”

 수능 수리 ‘가’ 작년보다 20점이나 빠져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