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로에 선 세계금융] 한국자본 中의존 괜찮나

[기로에 선 세계금융] 한국자본 中의존 괜찮나

문소영 기자
입력 2008-10-16 00:00
업데이트 2008-10-1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2~3년 사이에 한국의 단기외채 도입 창구가 미국 및 일본에서 중국으로 넘어갔다는 이야기는 금융권에서 많이 떠돌았던 이야기다. 그러나 실체를 파악하기는 쉽지 않아 통계도 작성되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미국발 신용위기로 최근 일부 금융기관 등에서 단기외채의 위험을 파악하기 위해 지역별로 이들의 수치를 파악했다. 그 결과 단기외채에서 중국계의 비중이 2~3년 사이에 급격히 증가해 최근 5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단기외채 중 중국을 포함해 중국계 자금이 50%를 넘어서는 것은 한국의 중국에 대한 수출 및 수입 비중이 높은 상황에서 또 다른 위험 요인이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최근 중국의 증시가 폭락하고, 외국자본 등이 이탈하는 상황에서 단기외채에 대한 중국의 회수 가능성 등이 우려가 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왜 일본에서 중국계에 옮아갔나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중국에서 단기외채를 많이 끌어다 쓴 시점은 2005년 전후로 세계 최대은행인 중국 공상은행이 기업공개를 한 전후”라면서 “전 세계의 투자자금이 중국으로 들어갔기 때문에 당연히 중국을 중심으로 해서 흘러나올 수밖에 없고, 우리 금융기관과 기업들이 끌어다 쓰게 된 것”이라고 설명한다. 중국과의 무역이 커진 것도 한 이유다. 한국의 대중국 수출비중은 2002년 14.6%에서 2007년 21.1%로 5% 가까이 성장했다. 수입은 2002년 11.4%에서 17.7%로 더 많이 확대됐다. 이 과정에서 무역신용장을 개설한다든지 등으로 단기자금을 차입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중국, 홍콩, 싱가포르 등은 한국과 같은 시간대로, 유럽이나 중동, 중남미처럼 우리와 시차가 발생하는 나라보다 달러를 구하기가 더 쉬었다는 점도 한가지 이유다. 일본의 경우 외환위기 직전 한국에 빌려준 채권을 회수하는 등으로 ‘가깝고도 먼 나라’처럼 행동했던 것이 일본에서의 차입을 회피했다는 분석도 있다. 일본에서의 단기차입 비중은 2002년 9.5%에서 2007년 말 6.7%로 줄었다.

중국계 집중, 위험은 없나

최근 국제 금융시장에서 신용경색이 지속되면서 금융시장에 악성 루머가 한차례 돌았다. 중국이 한국의 단기차입에 대해 만기연장을 거부하며 한국의 위기를 조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통한 외환관계자에 따르면 그것은 와전된 측면이 많다. 그는 “세계적인 신용위기 속에서 미국이나 영국의 은행들도 자국의 은행들과 서로 신뢰를 하지 않고 자금을 돌리지 않는 상황”이라면서 “중국에서 빌린 단기외채의 만기연장이 어려운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 관계자는 최근 중국에서의 만기연장이 어려운 것은 중국 정부가 달러유출 방지 조치를 취한 것이 원인일 수 있다고 지적한다. 중국 정부는 올 3월까지 국내 은행의 단기외채 잔액을 2006년에 배정한 잔액의 30% 이내로 축소하고,2009년 3월까지 올해 말 잔액의 5%를 추가축소하는 등 조치를 내렸다.

문소영기자 symun@seoul.co.kr
2008-10-1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