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승만·박정희 만세’ 가르치는게 옳은 일인가?”

“‘이승만·박정희 만세’ 가르치는게 옳은 일인가?”

입력 2008-10-09 00:00
업데이트 2008-10-0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좌편향 교과서’ 논란이 국정감사의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정부·여당의 교과서 수정방침에 대한 역사학자들의 반발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고려대 한국사학과 정태헌 교수는 9일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현재 정부의 교과서 수정 압력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교과서를 정쟁의 수단으로 삼지 말라.”고 강하게 경고했다.

한국사연구회 총무이사를 맡고 있는 정 교수는 “정부가 역사학과 전혀 관계가 없는 특정한 이익단체나 반국가적인 특정 단체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여 ‘교과서 좌편향’ 발언을 마구잡이로 쏟아내고 있다.”며 “반면 역사학계나 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들의 의견은 사살상 철저하게 배제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교과서 수정을 요구하는 단체들의 ‘문제의 교과서에는 지난 정권의 이데올로기가 녹아있으므로 수정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수정할 사항이 있으면 일정한 절차 안에서 하면 되는 것”이라고 답한 그는 “하지만 지금 장관·여당 의원 등의 발언은 아무런 내용과 논의가 없는 ‘선동’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정 교수는 ‘좌편향 교과서가 건국을 폄하한다’는 주장에 대해 “교과서에는 단지 단독정부 수립을 축하면서도 통일국가가 되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을 표현한 것 뿐이며 당연히 북한에 대해서도 동일한 비판의 내용이 있다.”고 답했다.

이어 “교과서 수정을 주장하는 단체들의 요구대로 특정 대목만 부각시켜 ‘이승만 대통령 만세·박정희 대통령 만세’라고 가르치는 것이 옳은 것인가.그렇다면 북한 교과서와 다른 것이 무엇인가.”라고 거듭 비판했다.

그는 “역사는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다 봐여 한다.”고 강조한 뒤 “우리 내부를 비판하면 그게 북한을 편드는 것이라는 일편향 사고가 어떻게 21세기에도 횡행하는지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교과서가 좌편향 됐다고 문제를 제기하는 단체들에 대해서도 “그 중 일부 단체가 식민사관에 기울어진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고 비판한 정 교수는 “보수세력이 적대적 대북관 이상의 내용이 없는 틈을 타서 식민사관 역사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보수에 편승해 거침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현 교과서가 산업화 성공에 대해 과소평가한 부분이 있다.”는 정부의 주장에 대해서도 “정부는 자기 그룹이 아니라고 규정하면 대화를 안 하려는 인식이 있는 것 같다.”고 비판한 뒤 “오히려 교과서를 그렇게 보는 시각이 편향된 것이다.교과서에는 산업화의 공로가 충분히 서술돼 있다.다만 그 과정에서 생기는 여러 문제를 함께 서술한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8일 한국역사교육학회 등 21개 역사학 단체들은 서울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부와 여당은 검인정 제도의 정신과 역사학계의 명예를 훼손하는 교과서 이념논쟁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인터넷서울신문 맹수열기자 gun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