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병석 “MB, 대운하 포기 안했다”…논란 재점화

이병석 “MB, 대운하 포기 안했다”…논란 재점화

입력 2008-09-04 00:00
업데이트 2008-09-0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동안 잠잠했던 ‘대운하 논란’이 또 다시 재점화 될 분위기다.

국회 국토해양위원장을 맡고 있는 한나라당 이병석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의 당선에는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가 포함돼 있다.”며 향후 대운하 건설 추진 논의가 재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이병석 한나라당 의원
이병석 한나라당 의원


이는 최근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이 연일 대운하 건설 관련 발언을 쏟아내면서 또 다시 ‘대운하 논란’이 고개를 들고 있는 가운데 여당 역시 대운하 공론화를 시도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어 대운하를 둘러싼 논쟁이 다시 확산될 전망이다.

이 의원은 4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 KBS 1라디오 ‘안녕하십니까 백운기입니다’에 연이어 출연,“이 대통령은 대운하 건설 추진을 중단한다고만 했지 포기한다고 말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 대통령이 지난 6월 “국민이 원하지 않으면 (대운하 건설을)하지 않겠다.”고 말한 것에 대해 “그 말은 객관적인 검증을 거친 뒤 공론화를 통해 국민이 원하지 않는다면 하지 않겠다는 것” 이라고 해석한 뒤 “하지만 대운하 건설에 대한 객관적인 최종검증은 아직 거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은 민생 현안 해결과 경제 살리기에 전력투구해야 하기 때문에 대운하 논의는 잠시 중단 한 것”이라고 운을 땐 뒤 “아직은 논의 시점이 아니지만 대운하 건설이 완전폐기된 것은 아니므로 공론화할 여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정 장관의 입을 통해 이 대통령이 대운하를 다시 추진할 수 있다는 의지를 보였다는 일각의 분석과 함께 여당 역시 언제든지 대운하 건설에 다시 동력을 불어 넣을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는 “지난 대선 때 대운하라고 하는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공약을 내세워서 당선되신 분은 이 대통령뿐”이라며 “국민에게 대한 대운하 공약은 당선되면 반드시 실천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이라고 말했다.

또 “여러 이견이 발생할 수 있는 초기 과정만 가지고 국민에게 약속한 대운하 공약 자체가 폐기되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아직 대운하 건설에 대한 대통령의 최종결심이 남아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의원은 대운하 공론화 시점에 대해 “경제 안정 이후 이 대통령이 결심을 내릴 특정한 시점이 있을 것”이라고 밝힌 뒤 “국회 상임위원회를 비롯해 언론 등 사회 각계각층과 국민 차원의 논의가 있을 것”이라면서 향후 대운하 건설 논의가 다시 이뤄질 것임을 재차 강조했다.

인터넷서울신문 맹수열기자 gun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