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능한 지도자의 됨됨이와 해야 할 일

유능한 지도자의 됨됨이와 해야 할 일

황수정 기자
입력 2008-07-18 00:00
업데이트 2008-07-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학에서 배우는 리더의 통찰력

문학이 삶의 반영이라는 사실은 새삼 말할 필요도 없다. 인간관계, 혹은 개인의 내면에서 비롯되는 갈등에 집요하게 물음표를 던지는 역할을 문학작품이 한다면, 오늘날 문학의 가치와 의미는 한층 더 부각돼야 옳다.

이미지 확대


실타래처럼 얽힌 인간관계 속에서 길을 잃은 현대인들. 그들 가운데 우뚝 서서 해법을 제시해야 하는 오늘날 지도자의 덕목도 오래된 문학작품들 속에서 찾아낼 수 있다.

‘문학에서 배우는 리더의 통찰력’(제임스 마치 지음, 박완규 옮김, 이다미디어 펴냄)이 그 작업을 했다. 리더십의 본질이 무엇이며, 지도자가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민하며 그 해답을 문학작품 속 주인공들에게서 이끌어 냈다.

책이 주목한 문학작품은 누구나 한번쯤 접했을 만한 명작들이다. 미국 스탠퍼드대 명예교수이자 ‘조직론’의 권위자로 꼽히는 저자는 명작에 등장한 익숙한 캐릭터들을 조직의 맥락에서 재해석했다.

예컨대 셰익스피어의 비극 ‘오델로’. 리더의 사생활과 공적 의무와의 관계를 이야기하는 데 동원된 인물이 주인공 오델로다.“쾌락이 나의 일을 더럽히고 망친다면 주부들에게 내 투구를 냄비로 쓰도록 하고, 가치없고 천한 모든 불운은 내 명성을 가르며 나아가도록 하십시오.” 1막3장에 나오는 오델로의 대사에서 저자는, 리더의 주요 덕목으로 ‘사생활에 앞서는 공적 의무’를 짚어냈다. 사생활이 타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의무를 권력자에게 부여하는 한편, 그의 공적에 대해 귀족 작위 등의 사회적 지위를 부여하는 ‘귀족주의적 개념’을 구현한 캐릭터가 오델로라는 주장이다.

동시에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과 모니카 르윈스키의 스캔들을 적용사례로 제시한다. 지도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도덕성이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국민들은 리더의 사생활을 파악할 권리가 있다는 해설을 덧붙인다.

세르반테스의 ‘돈 키호테’를 통해서도 현대 지도자의 요건을 찾아 낸다. 상상과 헌신, 행복을 찬양하는 작품 속 돈 키호테처럼 좋은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개인과 인류에게 필요한 현실을 창조하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 한다고 제언한다.

리더의 천재성을 웅변하는 데 동원된 작품은 버나드 쇼의 희곡 ‘성녀 잔 다르크’. 리더가 수행할 주요 역할이 기존 기술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개발(exploitation)’과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는 ‘탐험(exploration)’간의 균형을 찾는 데 있음을 먼저 지적한다. 조직내 탐험정신을 부추기기 위해 상식에서 벗어난 아이디어도 높이 사고, 조직 내에 천재적 기질이 서슴없이 발현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유능한 리더의 요건이라고 결론짓는다.1만 3500원.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2008-07-18 23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