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토요영화] 열세살, 수아

[토요영화] 열세살, 수아

강아연 기자
입력 2008-03-15 00:00
업데이트 2008-03-1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열세살, 수아(KBS2 방송81년 HDTV특선 밤 12시45분) 열 세살은 독특한 신비감을 지닌 나이다. 인간은 이 시기에 막 철이 들고 사춘기로 접어든다. 그러니까 열 세살은 외로움이 무엇인지 알아가는 나이이며, 어렴풋이나마 생의 의미를 감지하기 시작하는 나이이다.

이미지 확대
영화 ‘열세살, 수아´ 속 수아(이세영)를 보면 이런 심증은 더 굳어진다. 평범한 열세살로 보이지만 이 꼬마 친구에겐 누구도 모르는 혼자만의 비밀이 있다. 그건 바로 진짜 어머니가 유명가수 윤설영(김윤아)이라는 사실이다. 수아는 이 사실을 얼마전 돌아가신 아버지에게서 전해들었다. 식당을 운영하는 지금의 엄마(추상미)는 이 사실을 숨기려들지만, 이젠 TV에서 가수 윤설영을 보는 게 수아에겐 유일한 즐거움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는 사이, 초등학교를 졸업한 수아는 중학교 교복을 입는 본격 사춘기의 징검다리를 건너게 된다. 현실은 갈수록 녹록지 않다. 생활의 터전이던 엄마의 식당은 팔려나가고, 친구 사귀기는 점점 더 어려워진다. 텅 비어가는 수아의 마음 속에 낳아준 엄마를 향한 그리움이 새록새록 고개를 든다. 급기야 수아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고향인 지방도시를 떠나 친엄마를 만나려 기차에 몸을 싣는다.

열세살의 바스라질 듯 섬세한 감수성을 김희정 감독은 아기자기하면서도 가슴이 서늘하도록 연출했다. 수아만이 볼 수 있는 환상들, 예를 들면 이사간 날 밤 친엄마가 베갯머리에서 자장가를 불러준다거나 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을 때 가수 윤설영이 화려한 쇼로 위로해주는 장면 등은 현실과 묘하게 결합해 마술같은 느낌을 안겨준다. 배우 이세영은 어린 나이지만 가감없는 연기로, 존재감 없던 열세살이 현실에 무사히 안착하는 순간을 멋지게 화면에 옮겨놓았다.

하지만 이 영화는 비단 열세살에 관한 이야기만은 아니다. 각자의 위치와 연배에서 저마다의 성장통을 앓고 있는 세 여자에 관한 보고서이기도 하다. 이세영, 추상미, 김윤아는 맞춤옷을 입은 듯 자연스러운 연기로 세상을 알아가는 세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었다.15세 이상 관람가.

강아연기자 arete@seoul.co.kr

2008-03-15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