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전 세계 소비재 기업 가운데 ‘브랜드 매출’ 3위를 차지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컨설팅 전문기관 딜로이트가 전 세계 250개 소비재 기업의 2006년 회계자료를 토대로 브랜드 매출 파워를 산출, 최근 순위를 발표했다. 딜로이트가 적용한 기준은 해당기업의 순(純)매출액을 미국 달러화로 단순 환산해 순위를 매긴 것으로, 일반적인 브랜드 파워 산출기법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1위는 ‘필립모리스’로 유명한 담배 및 음료 기업 알트리아(1014억 700만달러)가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휼렛패커드(916억 5800만달러)에 간발의 차이로 밀려 3위(905억 5100만달러)를 차지했다.10위권에 든 한국기업은 삼성전자가 유일하다.LG전자(491억 2000만달러)는 12위,CJ(66억 3700만달러)는 97위, 한국타이어(33억 6300만달러)는 179위에 그쳤다.
반면 일본기업은 마쓰시타(5위), 소니(7위), 도시바(8위) 3곳이나 10위권에 포진했다.2006년 당시 삼성전자는 ‘보르도 TV’ 빅히트 등으로 브랜드 파워가 크게 강화됐지만 이후 비자금 사태 등으로 글로벌 영업이 위축되고 있어 수성(守城)에 성공할 지는 미지수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2008-02-19 2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