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도한 S라인 포즈로 척추에 무리

과도한 S라인 포즈로 척추에 무리

정현용 기자
입력 2008-02-11 00:00
업데이트 2008-02-1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성들이 선망하는 직업 가운데 하나인 패션모델. 그러나 모델들도 남모를 고충이 있다고 한다.

이미지 확대
일반적으로 여성 모델은 허리 디스크에 걸릴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직업상 모델은 일직선으로 걷는 연습을 많이 한다.

이는 골반을 과도하게 좌우로 움직이도록 만들고, 결국 척추에 무리를 준다. 또 포토라인 앞에서 자세를 잡을 때 ‘S자 라인’을 강조하기 위해 배를 내미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척추에 상체의 하중이 더 많이 실리게 한다.

특히 여성 모델은 남성 모델보다 허리 근육이 약해 디스크에 노출될 위험이 더 크다.

서울 강남의 척추교정치료전문 세란의원에 따르면 최근 중견 패션모델인 A(24)씨는 중심을 잡는 데 집중하다가 허리와 골반에 통증을 느껴 급히 병원을 찾았다.

검사 결과 척추 측만증과 디스크가 동시에 생긴 것을 알게 된 A씨는 교정 치료를 받기로 했다.

A씨에게 의료진이 제시한 치료법은 스트레칭과 근력운동. 허리 근력을 강화하지 않으면 디스크에서 해방되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리고 곧바로 ‘운동요법’을 처방한 것이다.A씨에게 풍선공을 이용, 누워서 다리를 올려 놓고 굴리는 운동을 반복시킨 결과 복부의 근육이 강화되면서 통증이 점차 사라지는 효과를 얻었다.

허리에 고무밴드를 감고 앞뒤나 좌우로 스트레칭하는 작업도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었다.

세란의원 척추건강연구소 최현석(47) 소장은 “근력강화 치료는 병원에서 처방만 받으면 집에서도 간단하게 시행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며 “최근에는 복부의 중심 근육을 키우는 운동보다 주변 미세 근육을 강화하는 스트레칭법을 더 많이 추천한다.”고 말했다.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2008-02-11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