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전준비 없는 해외진출 제살깎기 등 낭패볼 수도”

“사전준비 없는 해외진출 제살깎기 등 낭패볼 수도”

정서린 기자
입력 2007-08-28 00:00
업데이트 2007-08-2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든버러… ’ 국내 13개 공연 작품 참여

|에든버러 정서린특파원|지난 27일 폐막한 제61회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은 역대 최대 규모인 13개의 국내 작품이 참가했다.6개 작품은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1000만원에서 3000만원씩 차등적으로 지원금을 받고 축제에 참여했다.

이미지 확대
세계적인 공연 축제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이 열린 에든버러 어셈블리 극장에서 지난 24일 한국의 익스트림 댄스 코미디 ‘브레이크 아웃’ 공연이 성황리에 펼쳐졌다.
세계적인 공연 축제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이 열린 에든버러 어셈블리 극장에서 지난 24일 한국의 익스트림 댄스 코미디 ‘브레이크 아웃’ 공연이 성황리에 펼쳐졌다.
그러나 작품 수가 늘었다고 좋아할 일만은 아니다.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은 작품을 선별하지 않는다. 원한다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는 게 축제의 원칙이다. 말 그대로 프린지(주변부) 정신에 입각한다.

그러나 축제에 참여한다는 데만 의의를 두기에는 부담이 너무 크다. 항공료를 포함해 배우, 스태프들의 3주간 체류비와 극장 대관료 등을 합하면 아무리 소규모의 공연이라도 1억원의 비용이 든다는 게 공연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올해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의 공연 수는 2050개지만 이 중에서 손익분기점을 넘기는 공연은 10%에 불과하다.2억원의 제작비를 들인 ‘브레이크 아웃’은 840석(사석을 제외하면 640석)의 어셈블리 극장에서 흥행해 3억여원의 수익을 올렸고 ‘보이첵’은 좋은 비평과 수상을 통해 관객들을 꾸준히 불러 모았다.

그러나 모든 공연이 순조로운 것은 아니다.‘비보이를 사랑한 발레리나’는 저작권 분쟁으로 축제 참가 전 마찰을 겪었고,‘스핀 오딧세이’는 관객 반응은 좋았으나 200여석의 소규모 극장이라 수익을 내기에는 한계가 있었다.‘맥시멈 크루’는 840석의 어셈블리극장에서 공연했으나 객석 점유율이 현저히 떨어졌다.

공연단체들의 해외진출 경험도 부족하고 능숙한 에이전트도 없다는 게 우리 공연계의 현실이지만 준비와 전략 없는 해외 진출은 제 살 깎아먹기가 될 수 있다.

이에 대해 에든버러 현지에서 지원활동을 펴온 예술경영지원센터 국제교류팀의 장현주 차장은 공연 단체들의 철저한 사전 준비를 당부했다. 장 차장은 “축제가 한 달간 진행되기 때문에 당초 예상과 어긋나면 버티기 쉽지 않다.”면서 “해당 작품의 성격과 목표에 맞는 극장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해외 담당 투어 매니저와 같은 관련 스태프를 잘 갖추는 것도 계약 효율을 높이고 교섭 가능성을 늘릴 수 있다.

예감의 김경훈 대표는 “해외로 진출하기 전에 작품의 소유주체나 프로덕션 구조가 단일하지 못해 낭패 보는 경우가 많다.”면서 “우리는 공연만 준비되면 보내면 된다.”는 인식이 있다고 우려했다. 김 대표는 “축제에서 중요한 것은 해외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는 것”이라면서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은 결국 마이너리그이고 웨스트엔드나 브로드웨이 같은 메이저리그로 나가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의미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rin@seoul.co.kr
2007-08-28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