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토요영화] 오르페브르 36번가

[토요영화] 오르페브르 36번가

강아연 기자
입력 2007-08-25 00:00
업데이트 2007-08-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르페브르 36번가(KBS2 토요명화 밤 12시25분) 서장이 되기 위해 친구에서 적이 된 경찰의 엇갈린 인생을 그린 영화 ‘오르페브르 36번가(36 Quai Des Orfevres)’는 인간의 다양한 감정을 다루면서 시종일관 긴장감 넘치게 진행된다. 사랑과 우정, 배신과 용서 등 극단적인 감정을 오가는 비극을 바탕으로 강력한 액션 장면과 리얼리즘을 보여준다. 이는 관객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켰고, 프랑스 개봉 당시 평단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악명 높은 갱들을 소탕하기 위해 경찰당국은 혈안이 됐다.‘정의의 사자’를 자청하는 레오(다니엘 오테유)와 권력에 목타는 클랑(제라르 드파르디유)은 경찰 동료로 연락책과 연줄을 이용해서 범인들의 행방을 추적하고자 한다. 이런 과정에서 레오는 실리앵이라는 연락책 때문에 뜻하지 않게 다른 범죄에 연루되고 만다. 대신 실리앵은 그에게 갱단의 소굴을 알려준다.

하지만 레오가 연루됐던 범죄는 클랑과 절친했던 연락책이 사망하는 사건이 돼버렸고, 이를 클랑이 눈치챈다. 친구였던 둘 사이는 적대적인 관계로 발전하고 만다. 갱단 소탕 과정에서 둘이 함께 투입이 되는데, 클랑의 실수로 레오의 동료 에디가 죽고, 그런 동료의 죽음에 레오는 클랑을 원망한다.

분에 찬 레오는 이를 상부에 보고해서 클랑을 해직시키려고 하는데, 클랑도 실리앵 일을 상부에 보고하자 오히려 레오가 감옥에 갇히게 된다. 또 다른 사건을 지시하는 과정에서 클랑은 레오의 아내를 살해하게 된다. 그리고 클랑은 국장이 되면서 부패한 경찰의 내부를 보여주는데….

할리우드 영화를 상대로 자국 영화시장을 가장 잘 방어해온 프랑스 영화계가 최근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프랑스 영화산업에 힘을 불어넣은 영화가 바로 올리비에르 마셜 감독의 ‘오르페브르 36번가(2004)’. 완성도 높은 시나리오와 치밀한 구성으로 프랑스에서 2005년 자국영화 관객동원 1위에 올라서며 흥행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110분.

강아연기자 arete@seoul.co.kr
2007-08-25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