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범석의 ‘산불’ 연극·뮤지컬로 돌아온다

차범석의 ‘산불’ 연극·뮤지컬로 돌아온다

정서린 기자
입력 2007-06-16 00:00
업데이트 2007-06-1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6일 타계 1주기를 맞은 극작가 고 차범석 선생의 ‘산불’이 연극과 뮤지컬로 나란히 무대에 오른다. 연극 ‘산불’(사진 위)은 국립극단 대표 레퍼토리 복원 작업의 일환으로 22일부터 일주일간 공연된다. 산불을 원작으로 만든 뮤지컬 ‘댄싱섀도우’(아래)는 7월초 8년간의 단장을 마치고 객석 앞에 선다.

1962년 초연 이후 2005년 국립극장에서 다시 선보이는 ‘산불’은 영화와 드라마, 오페라로 폭넓은 변신을 거듭했다. 이번 ‘산불’은 대사 한 줄 더하거나 빼지 않고 원작의 의도를 그대로 살렸다.

6·25전쟁의 상흔으로 멍든 마을. 남자는 모두 죽고 여자들만 남았다.2대째 과부 신세를 면치 못한 양씨와 최씨는 서로 못 잡아먹어 안달이고 양씨의 며느리 점례와 최씨의 딸 사월은 마을에 찾아든 공산군 규복을 하룻밤씩 공유한다. 비극은 여기서부터 움튼다.

연출은 맡은 임영웅 씨는 “산불은 차 선생이 10년 동안 간직하고 있던 소재”라며 “충분히 발효되었다고 할 정도로 치밀하게 구성된 작품”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원작 그대로 보여주는데 관객들이 지금도 공감하는 걸 보면 이런 게 바로 고전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평가했다. 재작년 공연과 달라진 점은 무대 메커니즘을 개선해 극적 효과와 완성도를 높였다는 것. 강부자, 곽명화, 계미경, 이상직 등이 정통 사실주의극을 선보인다.

7월22일부터는 차범석 선생의 고향인 목포 문화예술회관에서 막을 올린다.

뮤지컬 ‘댄싱섀도우’도 그림자를 걷어낸다. 세계적인 극작가 아리엘 도르프만의 극본과 에릭 울프슨의 음악으로 펼쳐지는 ‘댄싱섀도우’는 원작의 배경을 지우고 콘스탄자라는 가상의 마을을 내세운다.

‘산불’의 중심축이었던 집안 간 갈등구도는 없애고 ‘영혼의 숲’을 지키는 나시탈라와 도시를 그리워하는 신다, 신다의 어머니 마마 아스터간의 대립으로 무게중심을 옮겼다. 황폐한 전쟁 속에 내던져진 인물들이 조각나는 모습이나 한 남자를 두고 불거지는 두 여자의 내밀한 긴장감은 그대로다. 김성녀, 배혜선, 신성록 등이 젊고 생동감 있는 무대를 꾸민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2007-06-16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